17~19일 베이징에서 열린 ‘2014 중국식품안전혁신기술전람회’ 참가업체 굿또르푸드는 떡을 이용한 간편식품을 만드는 벤처기업이다. 대표상품으로는 번개떢볶이 얼큰떡국 등이 있다. 중국에서도 점차 즉석식품 시장의 수요가 커지는 가운데 한국의 벤처기업이 도전장을 내민 것.
굿또르푸드 제품의 강점은 휴대와 보관이 용이하면서도 조리가 편하다는 데 있다. 특히 쉽게 상하는 식품인 떡을 사용, 뜨거운 물만 부으면 바로 조리가 되도록 한 점은 혁신적이다. 올해초에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등이 선정한 우수청년창업기업 선정사업에서 최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현재의 인스턴트식품 시장은 주로 즉석라면이 선도하고 있다. 이에 대해 굿또르식품 안승철 대표는 “라면 이외에 먹을만하 즉석식품이 없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굿또르식품의 제품이 100% 국산쌀을 사용했다는 점은 기존의 밀가루 위주 즉석식품에 비해 ‘건강’ 측면에서도 강점이 있다. 밀가루 섭취가 많아지는 데 따른 소화기능장애, 피부악화, 면역계질환 등이 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대안 먹거리가 될 가능성도 충분하다.
굿또르푸드가 쌀떡 식품을 개발하는 배경에는 외산음식에 밀려나고 있는 전통간식의 명맥을 이어가겠다는 사명감도 자리잡고 있다. 안 대표는 “전통식품 제조업체로서 전통식품의 세대를 이어가고 발전시키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