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타페ㆍ코란도스포츠 연비검증, 부처마다 다른 이유

입력 2014-06-26 18:12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현대자동차 ‘싼타페’, 쌍용자동차 ‘코란도 스포츠’에 대한 정부의 연비 재조사 결과, 국토교통부와 산업자원통상부의 조사 결과가 다르게 나온 이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6일 국토부는 현대차 싼타페와 쌍용 코란도 스포츠의 연비가 허용오차 범위 5%를 넘었다며 부적합 판정을 내렸지만, 산업부는 정반대로 적합하다고 결론 내렸다.

이는 측정기관, 시험설비, 측정 과정, 주행 환경 등 연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에 따라 연비 측정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변수가 차량 길들이기 작업이다. 신차를 안정적으로 주행하기 위해서는 차량을 타고 일정거리 이상을 주행하는 길들이기 작업이 필요하다. 지난해 국토부 산하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이 싼타페를 길들이기 한 주행거리는 4000km였지만, 산업부 산하 석유관리원 시험 때에는 3000km였다.

올해 재검증 때는 제작사의 의견을 반영해 길들이기 주행거리를 싼타페는 6400㎞로, 코란도스포츠는 9000㎞로 늘렸다.

이밖에 누가, 어떻게, 얼마나 길들였는지 등 길들인 주체와 실험실 환경 및 주행 속도 등의 기준치 근접성, 운전자의 운전습관, 공기저항 등 다양한 변수에 따라 측정 연비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자동차 업계가 반발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어떤 연비측정 결과를 적용하느냐에 따라 완성차업체에 ‘연비 과장’이라는 낙인을 찍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현대차 역시 공식입장을 통해 “연비는 측정 조건에 따라 상당한 편차가 발생할 수 있는 사안”이라며 “테스트 운전자의 운전 패턴, 시험 설비, 시험실 환경요인, 시험 연료, 차량 고정방식, 차량 길들이기 방식 등 다양한 변수에 따라 동일기관이 측정해도 편차가 존재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알림] 이투데이, '2024 CSR 영상공모전'... 27일까지 접수
  • 2024 추석 인사말 고민 끝…추석 안부문자 문구 총정리
  • 2024 추석 TV 특선영화(17일)…OCN '올빼미'·'공조2'·'패스트 라이브즈' 등
  • 한국프로야구, 출범 후 첫 ‘천만’ 관중 달성
  • 윤석열 대통령 “이산가족, 해결해야 할 가장 시급한 과제”
  • 트럼프 인근서 또 총격...AK소총 겨눈 ‘암살미수’ 용의자 체포
  • “자정 직전에 몰려와요” 연휴 앞두고 쏟아지는 ‘올빼미 공시’ 주의하세요
  • 추석 연휴 무료 개방하는 공공주차장은?…'공유누리' 확인하세요!
  • 오늘의 상승종목

  • 09.13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78,407,000
    • -1.11%
    • 이더리움
    • 3,090,000
    • -0.58%
    • 비트코인 캐시
    • 421,100
    • -0.73%
    • 리플
    • 786
    • +2.88%
    • 솔라나
    • 177,300
    • +0%
    • 에이다
    • 446
    • -1.55%
    • 이오스
    • 636
    • -1.7%
    • 트론
    • 201
    • +0%
    • 스텔라루멘
    • 128
    • +0.79%
    • 비트코인에스브이
    • 62,450
    • +0.08%
    • 체인링크
    • 14,250
    • -1.52%
    • 샌드박스
    • 328
    • +0%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