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파크로스 “편의점 SNS 여론, 1위는 CU”

입력 2014-07-10 14:14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사진제공 타파크로스

상품은 CU, 서비스는 세븐일레븐, 마케팅은 GS25가 소셜미디어(SNS)에서 여론 각 1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빅데이터 분석기업 타파크로스가 최근 2년간 SNS에서 발생한 유효데이터 177만9194건을 분석해 10일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브랜드별 언급 비중은 CU가 49%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는 세븐일레븐 30%, GS25 21%로 집계됐다.

음료, 가정간편식, 스낵류에 대한 브랜드별 만족도 역시 CU가 만족도지수 43.5로 1위를 차지했다. 특히 떡볶이, 도시락, 삼각김밥 등 전반적인 식사 메뉴에 대해 CU 브랜드 만족도가 높은 편이었으며, 콘소메 팝콘을 비롯해 다양한 PB상품의 인기도 압도적이었다.

접객태도와 위생, 진열 등 서비스 만족도 평가 결과에서는 세븐일레븐이 만족도 지수 32.9를 나타내며 근소한 차이로 1위를 차지했다. 위생 상태는 3사 모두 만족스러운 수준이었으며, 편의점이 습관적 구매가 많은 유통 채널인 만큼 소비자들은 인기상품 진열상태에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할인과 적립, 증정 등 마케팅 만족도 평가에서는 GS25가 33.7%로 집계돼 가장 높았다. GS25 ‘나만의 냉장고’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소비자 반응이 특히 좋았다.

전체 만족도 평가에서는 CU가 40.5점으로 가장 높은 만족도 지수를 보였다. CU는 상품군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다른 부문에서도 고른 점수를 받았다.

그러나 편의점 업계에 대해서는 ‘갑의 횡포’ 등 부정적 이슈도 동시에 존재했다. 타파크로스 관계자는 “편의점주 자살, 생활고에 시달리는 영세자영업자, 프랜차이즈로부터 착취당하는 아르바이트 노동자 문제 등 편의점과 얽힌 다양한 사회적 문제에 대한 비판 여론이 형성돼 있다”고 설명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생일 축하해” 루이바오·후이바오의 판생 1년 [해시태그]
  • '풋살'도 '요리'도 재밌다면 일단 도전…Z세대는 '취미 전성시대' [Z탐사대]
  • "포카 사면 화장품 덤으로 준대"…오픈런까지 부르는 '변우석 활용법' [솔드아웃]
  • 단독 삼정KPMG·김앤장, 금융투자협회 책무구조도 표준안 우협 선정
  • 4인 가구 월 가스요금 3770원 오른다…8월부터 적용
  • '연봉 7000만 원' 벌어야 결혼 성공?…실제 근로자 연봉과 비교해보니 [그래픽 스토리]
  • 코스피, 삼성전자 깜짝 실적에 2860선 마감…연중 최고
  • 고꾸라진 비트코인, '공포·탐욕 지수' 1년 6개월만 최저치…겹악재 지속 [Bit코인]
  • 오늘의 상승종목

  • 07.05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0,511,000
    • -3.86%
    • 이더리움
    • 4,250,000
    • -5.56%
    • 비트코인 캐시
    • 462,000
    • -6.44%
    • 리플
    • 606
    • -4.27%
    • 솔라나
    • 192,300
    • -0.57%
    • 에이다
    • 500
    • -7.92%
    • 이오스
    • 687
    • -7.16%
    • 트론
    • 180
    • -1.1%
    • 스텔라루멘
    • 120
    • -5.51%
    • 비트코인에스브이
    • 50,150
    • -8.49%
    • 체인링크
    • 17,610
    • -5.53%
    • 샌드박스
    • 401
    • -3.84%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