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음협, 가요계 생태계 개선의 마중물 기대한다 [홍샛별의 별별얘기]

입력 2014-07-21 0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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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뉴시스)

정부는 협동조합의 의의를 알리고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매년 7월 첫째 주 토요일을 협동조합의 날로 제정, 지난 2012년 12월에는 ‘협동조합기본법’을 마련했다. 이후 전국에는 지난달 기준 5019개의 협동조합이 발족되는 등 국내 협동조합 설립이 봇물 터지듯 이뤄지고 있다.

가요계에도 이와 같은 뜻있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협동조합의 날로부터 열흘 후, 한국대중음악계는 의미 있는 첫 삽을 떴다. 16일 오후 3시 서울 여의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는 밴드 시나위의 보컬 신대철을 주축으로 바른음원유통협동조합(이하 바음협) 설립 추진위원회의 기념식 및 창립총회가 열렸다.

신대철은 그동안 자신의 SNS를 통해 “2014년 최저 시급이 5210원인데 가수가 음원을 팔아 이 돈을 벌려면 965명이 다운로드를 해주거나 4만3416명이 스트리밍해줘야 한다”면서 이를 바로잡기 위해 바음협이라는 대안 음원서비스 업체를 만들겠다고 공언해왔다.

현행 음원 서비스 이용 요금은 창작자인 뮤지션보다는 음원 서비스 업체 쪽에 더 많은 이익이 돌아가도록 체계화됐다. 서비스 사업자가 40%, 제작사 44%, 저작권자(작곡ㆍ작사ㆍ편곡자) 10%, 실연자 6%로 분배된다. 신대철의 발언처럼, 이용자의 엄청난 스트리밍과 다운로드로도 뮤지션에게는 큰 수익이 돌아가지 않는 구조다. 예컨대, 현재 MP3 30곡 다운로드 상품은 6000원에 판매되고 있다. 그러면 곡당 200원꼴로, 그중 40%인 80원은 음원 서비스업체의 몫이고 나머지 120원이 제작사, 저작권자, 가수, 실연자의 몫으로 돌아간다.

이에 신대철을 위시한 많은 뮤지션은 유통업자가 아닌 뮤지션에 수익이 돌아가는 모델을 제시, 그 구체적인 모델이 바로 바읍협이다. 기본적으로 협동조합이 영리(營利)보다는 조합원의 경제활동에 있어서의 상호부조(相互扶助)의 성격을 띠는 것처럼, 바음협 역시 장기적으로 이익보다는 음악계 전체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됐다.

(사진=뉴시스)

바음협은 일단 조합원 2000명 규모로 시작해 올해 말까지 1만 명 이상 규모의 조합원 참여를 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출자금을 바탕으로, 음원ㆍ음반 유통, 사회 봉사 활동, 팟캐스트, 음악 클라우드 펀딩 등 사업을 펼쳐나갈 예정이며, 웹사이트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계획도 염두에 두고 있다.

하지만 의문이다. 과연 바음협의 출범이 가요계의 고질병인 음원 수입 구조 분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지난 2010년, 원맨밴드 달빛요정역전만루홈런 이진원의 죽음으로 불합리한 가요계의 음원시장 생태계가 지적된지 4년이 지난 지금, 달라진 것이 무엇인가. 달빛요정역전만루홈런은 ‘절룩거리네’, ‘어차피 난 이것밖에 안돼’ 등으로 대중의 입에 오르내렸지만, 그는 지난한 생활고 속에서 뇌경색으로 사망했다. 그의 턱 없이 적은 음원 수입이 당시 사회적 논의로 발전했지만, 부조리한 음악시장의 생태계는 변한 게 없다.

이런 상황에서 멜론, 올레뮤직 등 대기업이 운영하는 음원사이트로도 모자라, 최근에는 삼성과 카카오도 삼성뮤직과 카카오뮤직이라는 이름으로 음원시장 진출을 공식화했다.

한국의 음악은 K팝이라는 장르를 구축할 정도로, 세계무대에서 그 위용과 가능성을 자랑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의 음원유통 구조는 입에 내뱉기도 창피할 정도로 후진적이다.

바음협 출범식에서 신대철은 이런 말을 했다. “나는 음악인이다. 음악을 하는 것이 가장 즐거움에도, 음악을 하지 않고 이렇게 나선 이유는 아이러니하게도 음악을 하고 싶어서다.” 국내 음악 시장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를 넘어서 세계로 뻗어가는 K팝을 위해서라도, 음악인이 음악을 하고 싶다는 원초적인 바람을 갖지 않기 위해서라도, 바음협은 성공해야 한다.

바음협은 이제 겨우 첫 걸음마를 시작했다. 창작자들이 협동조합을 설립해 직접 음원유통에 나서는 바음협의 작은 움직임이 음악시장이라는 바다에 큰 파도를 만드는 물결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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