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발달은 현대인의 생활에 많은 부분 변화를 가져왔다. 그중에서도 특히 스마트폰을 통한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발달은 한층 진화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인간 삶을 변화시키고 있다.
만나거나 전화를 하지 않고도 실시간으로 원하는 상대와 다중으로 대화가 가능하고, 언제 어느곳에 있든 여러명과 함께 채팅을 하며 의견을 주고받는 것은 이제 특별한 일이 아니다. SNS를 통한 1인 미디어 생활은 이제 자연스러운 일이 되었으며 이를 통해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댓글을 확인하는 것이 일상화 됐다.
최근에는 더욱 진일보한 기능을 탑재한 다대다 SNS가 주목받고 있다. 올해 출시된 플레이오티오(PlayOTO)는 기존의 SNS 앱에서는 볼 수 없었던 ▲ 메시지 수신상태 확인 ▲ 그룹지정을 통한 정보공유와 통제 ▲ 음성댓글 ▲ 메시지와 페이지라고 불리는 모바일 블로그와의 통합 등을 통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한다.
특히 플레이오티오는 그룹간 정보공유 및 커뮤니케이션 기능에서 탁월한 진가를 발휘한다. 기존 앱을 사용할 때는 메시지를 보냈을 때 전에는 몇 명이 봤는지 정도만 확인할 수 있었지만 플레이오티오는 누가, 언제 봤는지까지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그룹별 공유 페이지 지정기능, 워키토키 기능, 멤버간 무료통화 기능을 통해 그룹 내 멤버와의 문자교환뿐만 아니라 음성 대화까지 가능한 데다 그룹 멤버간 다대다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해 기존의 문자만으로 이뤄졌던 커뮤니케이션의 불편함을 해소한다. 때문에 가족이나 친구 등 개인간 소통뿐만 아니라 동아리와 같은 그룹활동이나 기업 등에서의 업무 위주 커뮤니케이션에서도 쓰임이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IT회사에서 마케터로 근무하는 김미영 씨(37)는 플레이오티오의 기능을 활용해 업무에 큰 도움을 받고 있다고 말한다. 그는 “이전에도 행사 준비와 진행 등에 프로젝트 페이지를 사용해왔지만 따로 전화를 해서 일일이 확인하거나 연락처를 찾고, 여러 명에게 전달하는 데는 번거롭고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플레이오티오를 사용하면서 이러한 불편함이 해소됐다”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한편 국제전화 기능까지 통합된 앱 플레이오티오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http://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openvacs.android.playoto)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