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소비자 피해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5년 동안 접수한 전자상거래 소비자 피해 건수를 집계한 결과, 2009년 3799건, 2010년 476건, 2011년 4291건, 2012년 4467건을 접수했으며 지난해에는 전년보다 2.1% 증가한 4561건이 들어왔다고 22일 밝혔다.
이 기간 전자상거래 규모는 2009년 673조원, 2010년 824조원, 2011년 1000조원, 2012년 1146조원, 2013년 1204조원이었다.
지난해 접수한 소비자 피해 4561건을 품목별로 살펴보면 의류나 섬유ㆍ신변용품(32.1%)을 거래할 때 가장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신발(28.4%)과 간편복(27.6%)의 비중이 높았으며 이어 양복(10.5%), 가방(8.9%)이 뒤따랐다.
패션용품 다음으로는 정보통신서비스(13.0%), 정보통신기기(8.0%), 문화·오락서비스(7.6%), 운수·보관·관리서비스(5.3%), 문화용품(4.3%) 등의 순이었다.
피해 유형별로는 계약해지나 계약 불이행에 따른 피해(43.9%)가 가장 컸고, 품질이나 사후서비스(28.6%), 부당행위·약관 피해(21.5%), 가격 및 요금(2.7%) 등이 뒤따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