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수익은 광고와 라인의 호조세로 전년동기 대비 22.2% 성장했으며, 영업이익도 전년동기 대비 38.5% 상승했다.
계속영업순이익은 NHN 엔터테인먼트 주가하락에 따른 매도가능금융자산손상차손 약 1230억원이 기타 금융비용에 반영됨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75.5% 감소했다. 매도가능금융자산손상차손은 투자주식의 시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함에 따라 자산가치가 감소, 주식가액을 감액해 당기손익으로 인식하는 것을 말한다.
네이버의 2분기 매출 성장은 라인 등 해외 매출이 견인했다. 해외 매출은 라인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59.3% 성장한 2165억원을 달성했다. 국내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0.6% 성장한 4813억원으로 전체 매출액중 69%를 기록했다.
매출 분야별로는 △광고 매출 5043억원(72%) △콘텐츠 매출 1683억원(24%) △기타 매출 252억원(4%)이다.
광고 매출은 모바일 광고의 빠른 성장과 계절적 성수기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18.8%, 전분기 대비 5.7% 증가한 5043억원을 기록했다. 광고매출의 비중은 국내가 90%, 해외가 10%를 차지했다.
콘텐츠 매출은 라인 게임과 스티커 판매의 호조로 전년동기 대비 51.7% 성장한 1683억원을 달성했다. 콘텐츠 매출의 지역별 비중으로는 해외가 90%, 국내 비중이 10%이다.
기타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29.3%, 전분기 대비 15.2% 감소한 252억원을 기록했다. 기타 매출의 해외 비중은 53%, 국내 비중은 47%이다.
한편 라인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6.3%, 전분기 대비로는 26.1% 성장한 1832억원, 총매출 기준으로는 전분기 대비 25.0% 성장한 2863억원을 기록했다.
김상헌 네이버 대표는 “해외 매출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2분기에 매출 비중 30%를 처음으로 초과했다”며 “네이버는 글로벌 기업으로 체질을 전환하고 있고, 다양한 서비스로 글로벌화를 달성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