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7월 국내 5만9640대, 해외 32만180대 등 모두 37만9820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4.4% 판매가 늘었다고 1일 밝혔다.
7월 국내 판매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6% 증가했다. 승용차는 대부분의 차종이 판매가 줄었지만 신형 쏘나타와 신형 제네시스 등 신차효과를 앞세워 이를 만회했다.
차종별로는 쏘나타가 신형 LF쏘나타 6366대를 포함해 총 1만35대가 판매되며 4개월 연속 내수 판매 1위에 올랐다. 그랜저는 6월 출시된 디젤 모델의 판매 호조를 바탕으로 전년보다 10.3% 증가한 8982대 판매를 기록했다. 제네시스는 전년 동기대비 2.9배 늘어난 3047대가 판매되며 상승세를 이어갔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은 업체 간 판매 경쟁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보다 판매가 감소했다. 싼타페가 6051대, 투싼ix 4194대, 맥스크루즈 655대, 베라크루즈 532대 등 총 1만1432대가 팔려 전년 동기 대비 26.6% 감소한 실적을 올렸다.
상용차는 그랜드스타렉스와 포터를 합한 소형상용차가 전년보다 2.0% 증가한 1만1602대가 판매됐으며, 중대형버스와 트럭을 더한 대형상용차는 지난해 특근 미실시에 따른 기저효과로 전년보다 78.0% 증가한 2954대가 판매됐다.
현대차의 지난달 해외시장에서는 국내생산수출 9만7100대, 해외생산판매 22만3080대 등 전년 동기보다 5.2% 증가한 총 32만180대를 판매했다. 작년보다 국내생산수출은 2.9%, 해외공장판매는 6.2%가 증가했다.
국내생산수출은 지난해 특근 미실시로 공급이 감소한 데 따른 기저효과로 인해 판매가 증가했다. 해외생산판매는 주요 차종이 판매 호조를 나타내면서 작년보다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