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조선업계가 중국을 제치고 2월 이후 5개월만에 조선 수주량 세계 1위 자리를 탈환했다.
12일 국제 해운·조선 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7월 국내 조선사 수주량은 33척, 139만9000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를 기록, 중국 57척, 122만3000CGT를 누르고 세계 1위 자리를 되찾았다.
지난달 국내 조선업계의 수주량은 전월(38만8000CGT)에 비해 3.6배나 늘어난 규모다. 월간 시장점유율로도 한국은 42.8%를 기록, 중국(37.5%)과 일본(3.5%)을 제쳤다.
국내 조선업계의 수주량이 늘어나게 된 이유는 빅3 조선소의 대형 선박 수주가 늘며 수주 실적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지난달 삼성중공업은 아시아지역 선주와 7407억원 규모의 가스운반선 6척 공급계약을 체결했고, 대우조선해양은 2조8000억원 규모의 야말 프로젝트 쇄빙LNG선 9척 계약을 체결하며 수주량 증가를 이끌었다.
다만 1∼7월 누적기준으로는 한국이 206척, 724만5000CGT(시장점유율 28.6%), 중국이 582척, 1136만6000CGT(44.9%)로, 여전히 중국에 크게 뒤진 상태다. 수주금액 기준으로도 중국은 208억 달러로 한국(193억 달러)을 약간 앞서 있다.
한편, 남은 일감을 뜻하는 수주 잔량은 증가세로 돌아섰다. 8월 초 기준 전 세계 조선업계의 수주잔량은 1억1482만CGT로 전월보다 50만CGT 증가했다. 이는 3월 이후 이어져 온 전 세계 수주잔량 감소 추세가 5개월 만에 멈춘 것이다. 국내 조선사들의 수주 잔량은 3363만CGT로 전월(3328만CGT)에 비해 35만CGT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