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스테디셀러'인 건강식품의 유행도 바뀐다.
올해는 '전통강호' 홍삼 대신 콜라겐과 유산균이 인기 품목으로 떠올랐다.
20일 오픈마켓 G마켓에 따르면 추석을 약 3주 앞둔 지난 11∼17일 건강식품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지난해 같은 기간(8월 22∼28일)보다 히알루론산·콜라겐 판매량이 484% 증가했다. 건강식품 중에서는 판매 신장률이 가장 높다.
히알루론산과 콜라겐은 피부 속 수분 고갈을 막아주고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유산균·식이섬유는 같은 기간 판매가 193% 증가해 판매 신장률이 두 번째로 높았다.
홍삼이나 한방 제품이 독식해온 건강식품 시장이 변하는 것은 몸 건강과 함께 피부 건강도 챙기려는 20∼30대의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G마켓은 분석했다.
추석과 새 학기가 맞물리면서 어린이·청소년용 건강식품도 판매가 122% 늘었다. 종류별로는 비타민이 157%, 유산균·장건강 제품이 125% 증가해 특히 인기가 많았다.
이에 반해 지난해 추석을 앞두고 판매가 198% 급증했던 한방재료의 판매는 3% 감소했다. 대표적인 건강식품인 홍삼의 매출 신장률은 8%에 그쳤다.
홍상훈 G마켓 가공식품팀장은 "추석 선물로 매년 건강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지만, 젊은 층도 점점 건강식품에 관심을 두면서 올해는 면역력 증진이나 피부 건강에 도움되는 제품이 특히 인기를 얻고 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