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와 롯데백화점은 오는 22일 중국 웨이하이점 개막식 행사를 시작으로 한 달 간 '대한민국 상품점'을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달 29일 중기중앙회와 롯데백화점간 체결한 상생협약 MOU에 따른 것으로, 중소기업 판로개척과 우수 중소기업 육성이 주 목적이다. 고객유입이 가장 많은 중국 롯데백화점 웨이하이점 지하 1층에 약 100m² 규모로 마련됐으며, 구매상담 전용부스도 설치해 참여 중소기업들이 중국 내 판매채널을 넓힐 수 있도록 했다.
참여 중소기업은 중기중앙회가 추천한 20개사로 롯데백화점 측은 이들의 해외 판로를 지원하기 위해 통관비, 인테리어비, 판촉비 등 전액을 지원키로 했다.
이번 상품전 행사의 주요 품목들은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유·아용품ㆍ아이디어 상품 위주이며, 이 가운데 우진통상(아동의류), 루바니(패션가방·우비), 크롬(텀블러) 등 17개 업체는 이번 행사를 통해 중국에 처음으로 진출하게 된다. 특히 위해 지역은 중국의 대표적인 관광도시로, 중국 전역의 관광객들에게 한국의 우수 중소기업 제품을 알릴 수 있을 것으로 중기중앙회 측은 기대하고 있다.
중기중앙회 박해철 정책개발1본부장은 “지난 ‘중소기업상생관(드림플라자)'의 오픈과 이번 ‘대한민국 상품전’ 행사 등을 시작으로 중기중앙회와 롯데백화점은 대·중소기업간 상생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함께 고민하고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완신 롯데백화점 마케팅부문장도 “중소기업이 해외진출의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꼽히는 수출·통관 관련 업무를 대항함으로써 판로개척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자 했다”며 “우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해외 유수의 패션박람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지원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