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의 2015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위주 전형은 학생부교과전형(257명)과 학생부종합전형(373명)으로 구분된다. 전년도 510명에서 120명(23.5%)을 증원, 630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종합평가하여 면접대상자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면접 및 서류평가 결과를 종합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학생부교과 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 교과성적만으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교과 70%와 비교과 30%로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자기소개서와 추천서는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변혜란 연세대 입학처장은 “지원자가 고등학교 생활에서 자신의 학업 성취를 포함해 무엇에 관심을 갖고 어떠한 활동을 했는지를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 등에 구체적으로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특히 올해는 학생부종합전형의 자기소개서와 추천서에 공인어학성적이나 대교협에서 지정한 교외 경시대회 실적을 기재할 경우 ‘0점’ 처리되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학생부 교과영역에서는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지원자가 이수한 모든 과목을 서류평가에서 종합적으로 고려해 평가하고, 학생부교과전형은 인문계 또는 자연계 구분 없이 지원자가 이수한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관련 모든 과목을 표준화된 석차백분율로 70%, 그 이외의 과목은 30% 반영하며 9등급일 경우에만 감점한다.
학생부 비교과영역에서는 공인어학성적 및 교과관련 교외 수상실적, 그 외 국내고 재학 중 취득한 AP·SAT 성적, 사설기관과 연계된 해외봉사활동 및 리더십프로그램, 고등학교 진학 전에 취득한 비교과 자료 등은 반영하지 않는다.
인터넷 원서접수는 9월 6일 오전 9시 30분부터 12일 오후 5시까지 가능하다. 수시모집 내 각 전형별 지원자격을 충족한 경우 복수지원할 수 있으며, 동일 전형 내에서는 1개의 모집단위에만 지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