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와 LG전자가 손목 위 선점 경쟁을 시작했다.
양사는 28일 나란히 전략 스마트워치 ‘삼성 기어S’와 ‘LG G워치R’를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이동통신 기능 내장을, LG전자는 완벽한 원형 디자인에 각각 강점을 둔 스마트워치를 통해 세계 시장 공략에 나선다.
삼성전자의 기어S는 스마트폰 없이도 통화·문자·알람 및 일정 확인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기존 스마트워치와 달리 자체 이동통신칩이 탑재됐기 때문이다. 기어S는 스마트폰과 연동해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스마트폰과 멀리 떨어져 있어도 3G 이동통신, 와이파이 등의 통신 기능을 이용해 스마트폰에 수신되는 메시지,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메일, 부재중 전화 등 최근 소식 및 일정, 알람 등 주요 애플리케이션 알림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도 한층 강화됐다. 다양한 글로벌 업체와 협력을 통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 것. 기어S는 도보용 내비게이션, 뉴스 서비스, 피트니스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삼성전자의 독자적인 피트니스 애플리케이션인 ‘S헬스’는 GPS(위치정보시스템)와 기압계센서를 활용해 더욱 정확한 운동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강화된 방수·방진 기능도 눈에 띤다. G워치R는 조금의 먼지도 통과되지 않는 방진(6등급) 기능과 최고 1미터 수심에서 30분까지 견딜 수 있는 방수(7등급) 기능을 갖췄다. 따라서 손을 씻을 때 시계를 벗을 필요가 없고 이물질이 묻으면 물을 이용해 세척하면 된다.
기어S와 G워치R는 내달 5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박람회 ‘IFA 2014’에서 공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