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계 순이자소득 9년간 13조원 줄었다
가계 순이자소득(이자소득에서 이자비용을 뺀 액수)이 지난 9년간 13조원이나 줄었습니다. 이는 저금리로 인해 가계 이자소득은 부진하지만 부채증가로 이자비용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 삼성 ‘갤럭시노트4’ 베일 벗었다… 獨-美-中 동시 공개
삼성전자는 독일 IFA 2014 개막에 앞서 갤럭시노트4를 공개했습니다. 갤럭시노트4는 디스플레이, 카메라, 배터리, 통화 등 핵심 기능이 기존 모델보다 향상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갤럭시노트4’ 사양 살펴보니… ‘역대 최강’
└이영희 부사장 “갤노트, 대화면 스마트폰 ‘원조’… 리더십 충분”
└측면까지 화면으로…삼성전자, 신개념 ‘갤럭시노트 엣지’ 공개
└‘삼성 언팩’ 또 하나의 야심작 ‘삼성 기어S ’
◆ 애플,‘삼성 언팩’ 행사에 애플 22조 날렸다
삼성전자가‘IFA 2014’개막에 앞서 갤럭시노트4 등 주요 제품을 공개한 가운데 애플의 주가가 급락했습니다. 애플주가는 3일 오후 98.93달러를 기록, 시가총액 220억 달러(약 22조원)가 사라졌습니다.
◆ 대기업 배당 중소기업보다 높아…금융위기 이후 배당성향 증가세
전경련이 비금융 기업을 대상으로 배당성향 추이를 분석한 결과 대기업의 배당성향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증가추세이며, 대기업의 배당성향이 중소기업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 전국 아파트 전세가율 70%선 근접…'고공행진'
전세가격 상승이 이어지면서 지난달 아파트 매매가 대비 전세가 비율(전세가율)이 평균 69.1%로 전달보다 0.02%포인트 상승했습니다. 이는 사상 최고치인 2001년 10월 69.5%에 근접한 수치입니다.
◆ '여성 1명이 아이 1명 안낳는다'…서울시 출산율, 전국 꼴찌
서울시 출산율이 전국 17개 시도 중 '꼴찌'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서울시 합계출산율(여자 한 명이 평생동안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자녀 수)은 0.968명입니다.
◆ "이병헌 음담패설 영상 유포하겠다" 협박녀 2명 구속
영화배우 이병헌(44)씨의 음담패설이 담긴 동영상을 공개하겠다며 거액을 요구한 걸그룹 멤버 A(21·여)씨와 모델 B(25·여)씨가 어제 구속됐습니다.
◆ 화성서 실탄쏘며 도난차와 추격전…중학생 3명 검거
화성시 한 대학교 주변에서 경찰의 하차 지시를 무시하고 도난차량을 타고 달아나던 중학생 3명 중 2명이 순찰차와 400m가량 추격전을 벌이다 검거됐습니다.
◆ 막걸리에 항암물질 스쿠알렌 '포도주 200배'
막걸리에서 항암·항종양물질인 스쿠알렌 성분이 발견됐습니다. 막걸리의 스쿠알렌 함량은 맥주, 와인보다 50~200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가짜 고량주' 주의보…4천800여병 만들어 유통
서울지방경찰청은 중국산 고량주 빈 병에 물과 알코올 도수가 높은 중국산 저가 술을 섞는 수법으로 가짜 제품 4천800여병(4천만원 상당)을 만들어 유통시킨 혐의로 이모씨등 3명을 불구속 입건했습니다.
◆ 전국 점차 맑아져…일부 지역 소나기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일부 지역에는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중국 중부지방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점차 받아 전국이 구름많다가 낮부터 점차 맑아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