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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자동차가 유럽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기아차는 지난 8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유럽지역 37개국 2500명의 딜러들이 참석한 가운데 ‘2006 기아차 범유럽딜러대회’을 개최했다.
기아차는 ▲슬로바키아 질리나의 유럽 현지 공장 가동, ▲5도어 해치백 준중형차인 'cee’d' 투입, ▲유럽 판매와 디자인의 중심이 될 유럽법인 신사옥 건설로 생산, 차종, 판매 및 디자인 거점의 유럽 현지화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슬로바키아 질리나에 건설 중인 기아차 유럽 현지 공장은 건물 공사를 마치고 연말 본격 가동을 앞두고 있다. 연산 30만대 규모로 건설될 슬로바키아 공장은 기아차 유럽 공략을 위한 전략 차종들을 생산하게 된다.
기아차의 유럽 공략 기종은 현지에서 생산될 'cee’d'로 결정되었다. 유럽에서 가장 인기있는 5도어 준중형급 차량인 'cee’d'는 유럽형 디자인을 갖췄으며, 오는 28일 파리 모터쇼에서 처음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기아차 유럽법인 신사옥은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건설 중이며, 내년 초 완공될 예정이다. 유럽법인 신사옥에는 마케팅, 판매, A/S 부서 이외에도 기아차 단독의 유럽디자인연구소가 들어선다.
기아차 박정문 해외영업본부장은 “유럽시장은 기아차의 최대 판매시장으로 급부상했다”며 “올해 말 슬로바키아 공장에서 유럽전략차종 'cee’d'가 본격 생산에 들어가고 내년에 유럽법인 신사옥이 준공되면 기아차의 유럽시장 성장세에 더욱 가속이 붙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기아차는 올해 유럽시장에서 지난해(31만9245대)보다 10% 증가한 35만대를 판매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