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홈쇼핑 분야에서 소비자 피해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품목은 ‘보험’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3년(2011~2013년)간 접수된 TV홈쇼핑 관련 소비자피해 가운데 피해구제 신청이 가장 많은 품목은 ‘보험’ 65건(7.0%)인 것으로 조사됐다고 16일 밝혔다.
TV홈쇼핑에서 파는 보험은 생명보험사보다는 소액단품형인 손해보험사 상품 판매가 대부분이다. 소비자피해가 가장 많은 보험 역시 손해보험사의 질병·상해보험 상품으로 TV홈쇼핑 전체 보험피해의 84.6%(55건)를 차지했다.
주요 피해 사례는 △보험 가입 시 계약내용을 사실과 다르게 설명 △보험금 지급 거절 △상담만해도 사은품을 준다고 했으나 주지 않은 경우 등이다.
소비자원은 “홈쇼핑을 통해 보험을 파는 방식인 홈슈랑스(homesurance)는 국내가 유일하다”며 “해외의 경우 불완전 판매에 따른 배상책임 등의 문제로 인해 홈쇼핑을 통해 보험을 판매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소비자원은 TV홈쇼핑 보험 광고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도록 관계 당국에 건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