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ㆍARS 결제 1조원 시대를 맞아 결제 중재센터가 출범했다.
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기업협회는 휴대폰이나 유선전화를 이용한 디지털콘텐츠 소액 결제서비스에 대한 민원을 원스톱으로 해결하기 위해 '휴대폰ㆍARS 결제 중재센터(www.spayment.org)'를 오픈했다고 13일 밝혔다.
중재센터는 이동통신 3사와 KT, 그리고 솔루션을 제공하는 다날, 모빌리언스, 인포허브, 사이버패스 등 6개 결제대행사(PG), 포털, 게임 등 주요 인터넷 관련기업(CP)이 참여한 가운데 구성·운영되며, 사무국은 한국인터넷기업협회에 설치된다.
그동안 유무선 소액결제 민원의 대부분은 거래명세를 확인하는 단순 민원임에도 이통사, 결재대행사, CP 등으로 이루어지는 복잡한 절차와 관련기관 간 책임회피로 인해 소비자의 불만이 많았다.
이에 따라 정통부와 인터넷기업협회의 적극적인 중재로 관련기업들이 초기투자비와 운영비를 전액 부담해 중재센터를 협회 사무국 내에 설치하고, 디지털콘텐츠 구매ㆍ결제 시 발생하는 오과금, 거래명세 일괄 조회, 사기 피해를 미리 방지하기 위한 피해경보 발령 등 이용자의 각종 민원을 처리하기로 했다.
중재센터는 피해 구제절차 안내, 거래내역 조회, 해결되지 않은 민원에 대한 중재, 수사기관 신고 안내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