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이앤엘은 액정디스플레이의 색재현율을 월등히 높일 수 있는 LED패키지 개발에 성공, 양산을 앞두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색재현율이란 실제 눈으로 보는 사물의 색을 디스플레이에서 표현하는 능력을 수치로 표현한 것으로, 고화질 영상재현에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지표로 활용된다.
현재 모니터 및 TV 용 디스플레이의 색재현율은 NTSC 기준 약 72% 정도로 최근 발표되고 있는 OLED와 양자점(QD) 디스플레이에 비해 상당히 낮은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우리이앤엘 측은 디스플레이 광원인 LED패키지를 통해 액정디스플레이 상의 색재현율을 110%까지 높일 수 있는 기술 개발을 완료했다. 광속 또한 현재 양산중인 100% 색재현율 제품 대비 25% 이상 개선했다.
기존 백색 LED 기술인 청색 칩에 황색 형광체를 적용하는 방법과 달리 청색과 녹색 칩에 적색의 특수형광체를 적용하는 기술을 통해 색재현율을 극복한 제품 개발을 완료, 지난해부터 양산 중이다.
최근 본 제품의 성능을 한층 업그레이드된 제품을 개발했으며, 자체 신뢰성시험도 이미 완료했다.
무엇보다 LED 광원기술로서 화질을 대폭 개선한 액정 디스플레이의 구현이 가능하게 된 만큼, OLED 및 양자점(QD)디스플레이의 주도가 예상되는 차세대디스플레이 시장 개척에 적극 나설 수 있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현재 해당 패키지 가격이 기존 LED패키지 대비 높은 편이지만, 고해상도프리미엄 디스플레이 시장 제품 가격과 비교하면 충분한 가격 경쟁력을 갖고 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우리이앤엘 관계자는 “디스플레이 기술 개발의 척도가 되고 있는 화질을 기존의 액정 디스플레이 상에서 LED 패키지 기술을 이용해 큰 폭으로 개선한 솔루션을 개발한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해당 제품의 매출을 확대해 디스플레이 광원 분야 성장에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