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층 광역버스 투입…과거에도 2층 버스 투입, 실패한 이유 황당

입력 2014-10-06 1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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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층 광역버스 투입

(사진=연합뉴스)

경기도에 2층 광역버스 투입 소식이 전해지며, 과거 시험 운행됐던 2층 버스 사례가 재조명받고 있다.

지난 1991년 국내에 2층 버스가 처음 도입돼 시험 운행된 바 있다. 시청에서 과천을 오가는 시내버스 노선이었다. 대우, 현대, 대림 등 3개 회사가 영국과 독일에서 2층 버스를 가져와 서울시에 기증했다.

당시 87∼91인승까지 총 3대의 2층 버스가 노선에 투입됐지만, 높이가 4∼4.2m로 시내 도로 사정에 맞지 않아 결국 최종 투입이 무산됐다.

이번에 경기도에 투입되는 2층 버스 역시 3주간 시험 운행 과정을 거친다. 경기도 측은 "정부의 광역버스 입석 금지 조치 이후 출퇴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로 2층 광역버스 투입 의견이 제기됐다"며 "국토교통부, 교통안전공단 등과 함께 2층 버스 시험 운행을 거쳐 국내 적용 여부를 최종 검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투입되는 2층 광역버스는 79인승이며 길이는 12.86m, 폭은 2.55m, 높이는 4.15m가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2층 광역버스 투입 소식을 접한 시민들은 "2층 광역버스 투입된다면 대박이겠는데?", "우리나라 버스기사들 운전 실력이면 2층 광역버스 투입해도 버스 옆으로 넘어갈 듯", "2층 광역버스 투입되면 꼭 한번 타보고 싶다. 여행가는 기분일 듯" 등의 반응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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