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한국지엠)
스파크는 2009년 한국지엠 창원공장에서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로 국내시장에 첫 선을 보였다. 현재 한국을 비롯해 미국, 맥시코 등 전 세계 71개 시장에서 판매 중이다. 올해 미국 시장에서는 전년 대비 10% 판매신장세를 보이는 등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앨런 베이티 글로벌 쉐보레 수석부사장은 “스파크와 아베오(Aveo), 크루즈 신차 구매 고객의 60% 이상이 쉐보레 브랜드의 새로운 고객”이라며 “스파크를 포함한 쉐보레의 소형차 라인업이 젊은 고객층의 선호를 이끌어 올해는 35세 미만의 쉐보레 구매자가 9% 증가했다”고 말했다.
스파크는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가 발표한 충돌안전성 평가에서 경차 모델 중 유일하게 ‘가장 안전한 차(Top Safety Pick)’에 선정된 바 있다. 또 국내 신차 안전도 평가에서도 종합평가 최고 등급을 받기도 했다.
스파크는 차체 전반에 16% 이상의 초고장력 강판을 포함해 총 66.5%에 고장력 강판을 적용했다. 차체 측면에도 경차 최초로 초고장력 강판을 적용해 충돌 시 차체 변형을 최소화했다.
한편, 한국지엠은 지난해 GEN2 1.0리터 가솔린 엔진 및 C-TECH 파워트레인, 마이링크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새롭게 적용한 신모델 ‘스파크S’를 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