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밀크뮤직)
삼성전자는 밀크뮤직을 현재 무료 서비스 기반으로 하되, 프리미엄 유료 서비스를 추가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상품을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기존 사용자들에게 가치있는 음악 콘텐츠를 지속 제공하는 한편 저작권자에게도 유익한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삼성전자는 저작권자의 의견을 고려해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유료 서비스를 내년 1분기 중 추가하고 광고 기반 서비스 등 고객들의 선택안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삼성전자가 지난달 24일부터 국내에 선보인 밀크뮤직은 갤럭시 스마트폰 이용자들을 위한 추천 기반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로, 소리바다와 제휴해 360만곡 이상의 음원을 제공하고 있다. 밀크뮤직은 공개 3주만에 다운로드 130만건을 넘어섰다.
자체 집계 결과에 따르면 밀크뮤직을 통해 톱 100 등 인기곡 외에도 인디, 힙합, 클래식, 월드뮤직 등 다양한 음원을 듣는 비율이 70% 이상으로 나타났다. 연령대 위주의 음악 감상에서 벗어나 폭 넓은 음원 수요를 창출하는 효과를 내고 있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밀크뮤직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미국에 이어 국내에도 정착시켜 음악 시장 활성화에 기여하는 한편 음악 서비스 고객뿐 아니라 저작권자 등 업계 관계자들이 윈윈하는 서비스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