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입체복합 수직 도시 만든다…용산국제업무지구 내년 착공(종합)

입력 2024-02-05 16:25 수정 2024-02-05 1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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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훈 서울시장이 5일 서울 용산구 용산역 회의실에서 열린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계획 기자설명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5일 서울 용산구 용산역 회의실에서 열린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계획 기자설명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광화문, 여의도, 강남의 삼각 벨트의 정중앙에 있는 용산국제업무지구가 내년 착공에 들어간다. 업무, 주거, 여가문화 등의 모든 활동을 도보권 내에서 할 수 있는 용산국제업무지구는 100층 안팎의 랜드마크가 들어서고 세계 최초로 45층 건물을 잇는 1.1km 길이의 스카이 트레일(보행교)이 설치된다. 사업면적 100% 수준의 녹지도 들어선다.

미국 뉴욕 맨해튼 최대 복합개발지인 허드슨 야드의 4.4배, 일본 도쿄 롯폰기힐스의 4.5배인 세계 최대 규모의 수직 도시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을 담은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계획(안)'을 마련해 올해 상반기 구역지정을 목표로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들어간다고 5일 밝혔다. 내년 하반기 착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며 이르면 2030년 입주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개발계획은 서울시와 사업시행자인 코레일, 서울도시주택공사(SH공사)가 함께 마련했다. 이번 사업은 사업 안정성을 위해 코레일과 SH공사가 기반 시설을 조성한 뒤 민간에 토지를 분양해 개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예상 사업비는 약 51조 원이다. 1단계인 기반시설 공사에는 약 16조 원이 들어간다. 토지비 8조~10조 원을 제외하고 필요한 공사비 가운데 3조 원가량은 SH가 공사채로 조달하고 나머지는 토지 분양 대금으로 채울 예정이다. 2단계 토지 분양 민간사업자의 사업비는 약 35조 원 규모로 추산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입지와 잠재력 등 모든 면에서 가능성이 무한한 땅임에도 개발 기회를 얻지 못했던 용산이 이번 계획으로 혁신개발의 신호탄을 쏘아 올리게 됐다"며 "국제 비즈니스 허브이자 지속가능한 도시의 미래상을 담아낼 용산국제업무지구가 구도심 대규모 융복합·고밀 개발의 글로벌 스탠다드가 되도록 모든 역량·자원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용산국제업무지구 국제업무존 구상도 (자료제공=서울시)
▲용산국제업무지구 국제업무존 구상도 (자료제공=서울시)

◇업무ㆍ주거ㆍ여가 아우르는 콤팩트시티

용산국제업무지구는 업무와 주거, 여가문화 등 생활에 필요한 모든 활동과 이동을 한 건물 또는 도보권에서 해결할 수 있는 콤팩트시티로 만들어진다.

구역은 용도에 따라 △국제업무 △업무복합 △업무지원 등 3개의 존(Zone)으로 구분된다.

국제업무존은 제3종 일반주거에서 중심상업지역으로 용도지역이 상향돼 최대 1700%의 용적률을 적용받는다. 100층 내외의 랜드마크가 들어서며 이곳에서 멀어질수록 낮은 건축물이 배치돼 기존에 형성된 주변 도시와 스카이라인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질 전망이다.

국제업무존에는 금융·ICT 기업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프라임급 오피스와 마이스(MICE), 호텔, 광역환승센터 등이 조성되고 최상층에는 서울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전망시설, 어트랙션 등 복합놀이 공간도 마련된다.

업무복합·업무지원존은 일반상업지역 등으로 용도지역을 상향될 예정이다. 면적이 가장 넓은 업무복합존에는 용산전자상가, 현대 R&D센터와 연계한 인공지능·빅데이터 등 업무·기업지원시설이 입주한다. 업무지원존은 국제업무·업무복합존의 배후지로서 주거·교육·문화 관련 시설이 들어선다.

용산국제업무지구에는 지하부터 지상, 공중에 이르기까지 전체를 입체적으로 활용해 사업부지(49만5000㎡) 100% 수준에 해당하는 녹지가 확보될 예정이다.

▲용산국제업무지구 녹지계획 (자료제공=서울시)
▲용산국제업무지구 녹지계획 (자료제공=서울시)

지상 공원 등 평면 녹지뿐 아니라 △공중녹지(그린스퀘어) △순환형 녹지(그린 커브) △선형녹지(그린코리더) 등 수직·수평 녹지를 폭넓게 확보해 용산공원~한강공원~노들섬으로 이어지는 녹지 보행축을 완성할 계획이다.

그린스퀘어는 용산역 남쪽 선로 상부에 8만㎡ 규모로 조성되며 한강공원과 용산역을 직선으로 연결한다. 연장 1km에 이르는 U자형 순환형 녹지 그린커브는 국제업무지구 내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는 개방형 녹지다. 그린코리더는 주변 시가지와 용산국제업무지구를 이어주는 보행·통경축 기능을 한다.

◇한국판 허드슨 야드 조성해 진정한 시민의 공간으로 재탄생

용산국제업무지구에는 서울 시내 파노라믹 조망을 제공하는 '스카이트레일'(보행전망교)와 콘서트홀, 아트뮤지엄, 복합문화도서관 등도 조성된다.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뉴욕 허드슨 야드의 '베슬'과 같은 상징 조형물도 설치될 예정이다.

스카이트레일 등은 일반 시민 모두가 별도 비용이나 조건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오 시장은 "용산국제업무지구를 준비하면서 가장 강조했던 게 입주자뿐 아니라 일반 시민을 위한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고 무료로 쓸 수 있는 시설을 기획해달라는 것이었다"며 "비싼 식사를 하거나 음료를 마셔야 이용할 수 있다면 일반 시민을 위한 공간이라고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용산국제업무지구는 최첨단 환경 ·교통기술을 도입해 탄소배출제로 지구로 운영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용산역발 공항철도 신설 등 인프라확충으로 57% 수준인 대중교통 분담률을 70%까지 끌어올리고 교통혼잡관리구역지정 등을 통해 발생 교통량을 줄일 방침이다. 건물이 아닌 지역 단위로 친환경성을 인증하는 '서울형 LEED'도 최초로 적용한다.

한편,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은 부동산 시장에 긍정적이지만 큰 영향을 미치지는 못할 것으로 관측된다.

김인만 김인만부동산연구소장은 "개발을 통해 인구가 늘고 편의시설 등이 갖춰지면서 지역소득이 증가하면 부동산 시장도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 호응이 있을 것"이라면서도 "지금은 집값 상승 기대가 낮은 시점이라 엄청난 파급력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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