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성 위기에 직면한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구조조정 방향이 구체화되고 있다.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는 현대중공업이 창사 이래 처음으로 생산직 희망퇴직을 실시한다. 그동안 현대중공업의 인력 구조조정 타깃은 사무직 근로자들이 대상이었다.
대우조선해양은 잠수함 등을 건조하는 특수선(방산) 사업부 매각을 추진하는 등 인력과 시설 감축이라는 추가 자구안이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20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이날부터 기장(과장급) 이상 생산직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접수한다. 대상자는 20년 이상 근무한 과장, 차장, 부장급의 기장, 기감, 기정 2100여 명이다.
앞서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 9일부터 이날까지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힘스, 현대E&T 등 조선 관련 5개사 사무직 과장급 이상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받았다. 그룹은 희망퇴직을 신청하는 직원에게 최대 40개월의 기본급과 자녀학자금 등을 지급한다.
그러나 현대중공업 노조는 최근 회사의 희망퇴직 실시에 반발하며 정부의 고용안정 대책, 회사 경영주의 사재 출연, 조선산업특별고용지원법 시행 등을 촉구했다.
한편 이날 대우조선해양이 경영 정상화를 위한 추가 자구안을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제출한다. 자구안에는 대규모 추가 인력 축소, 도크(선박건조대) 잠정 폐쇄, 비핵심 자산 매각 등이 담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핵심 사업 중의 하나인 방산 부문 매각도 검토되고 있다. 대우조선의 방산사업은 특수선 사업부에서 잠수함 전투함 등을 건조하고 있으며, 연평균 영업이익률이 7~8%대로 연간 1조원이 넘는 매출을 올리고 있다.
앞서 대우조선은 지난해 채권단 지원이 결정되면서 2019년까지 인력 2300여명을 추가로 감축해 전체 인원을 1만명 수준으로 줄이는 등 1조8500억원 규모의 자구계획을 세웠다.
문제는 추가 자구안 제출에 따른 노조와의 마찰부문이다. 앞서 대우조선 정성립 사장은 최근 노조를 만나 추가 구조조정의 불가피성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협조를 구했다.
그러나 대우조선 노조는 정부 주도의 조선업 구조조정을 반대하고, 생존권 사수 차원에서 단계별 투쟁방침을 정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소식지를 통해 “정부 주도의 조선산업 구조조정을 반대한다”며 “자구계획에 의한 구성원들의 희생을 강요하는 행위에 맞서 생존권 사수 차원에서 총력투쟁을 펼쳐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노조는 정부가 직원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인력감축과 비용절감이 포함된 자구계획서를 각 기업에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작년 10월 자금 지원 대가로 임금 동결하고 파업 중단하라는 채권단 요구를 받아들였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관련한 투쟁방침을 재확인하고, 단계별 투쟁전술을 확정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