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 후광효과?"…식권기업 벤디스, 창사 이래 첫 분기 흑자 달성

입력 2024-05-08 0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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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그룹 편입 16개월 만에 분기 영업익 흑자 달성

▲고객이 벤디스의 모바일 식권서비스 '식권대장'을 활용해 제휴 식당에서 결제를 진행하는 모습. (사진제공=벤디스)
▲고객이 벤디스의 모바일 식권서비스 '식권대장'을 활용해 제휴 식당에서 결제를 진행하는 모습. (사진제공=벤디스)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모바일 식권 기업 벤디스가 올해 1분기 창사 이래 첫 분기 흑자를 달성했다.

벤디스는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했다고 8일 밝혔다. 매출은 11억6900만 원으로 지난해보다 39.7% 늘었다. 영업이익은 9300만 원이다.

이는 지난 2022년 11월 국내 1위 토탈 복지솔루션기업 현대이지웰이 인수해 현대백화점그룹에 편입된 지 16 개월만의 성과다. 벤디스의 올해 1분기 거래액은 409억 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20% 신장했다.

경기 둔화 속에서 벤디스가 괄목할만한 성과를 낸 건 현대백화점그룹 편입 효과로 풀이된다. 여기에 모그룹 계열사들과의 시너지를 통해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선보이며 콘텐츠 경쟁력을 높인 것도 한몫을 했다는 평가다.

통상 모바일 식권 사업은 고객사 임직원이 사용한 식대를 제휴사에 월말에 지급하는 후불 정산 방식으로 운영된다. 벤디스는 모그룹의 후광효과를 바탕으로 안정성과 신뢰도를 앞세워 신규 제휴사 확보에 속도를 냈다. 그 결과 제휴사 수는 그룹 편입 전인 2022년 10월 3만 3000여 곳에서 현재 5만 6000여 곳으로 70% 가까이 늘어났다.

특히 중대형 프랜차이즈사와의 제휴도 크게 늘었다. 벤디스는 지난해 50개 이상의 지점을 보유한 프랜차이즈 업체 20여 곳과 신규 계약을 맺었다. 중대형 프랜차이즈가 운영하는 인기 브랜드들은 고객사의 이용 선호도와 만족도가 매우 높아 스타트업부터 대기업 계열사까지 다양한 고객사의 식권대장 서비스 이용률 향상을 이끌었다.

또한, 벤디스는 현대백화점·현대그린푸드 등 그룹 계열사들과 손잡고 식대 포인트 사용처를 백화점으로 확대하는 동시에 새로운 연계 서비스도 선보였다. 벤디스 고객사의 임직원들은 지난 3월부터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판교점·더현대 서울 등의 수도권 소재 9개 점포 480여 개 식음료 매장에서 포인트 사용이 가능하다.

현대백화점그룹 지주회사인 현대지에프홀딩스 관계자는 "그룹 편입 이후 제휴사 및 신규 고객사 증가로 규모의 경제를 갖추며 단시간 내에 흑자 달성에 성공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주력 사업인 모바일 식권 사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신규 서비스도 안정화해, 다각화된 복지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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