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신평사는 지난해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취임한 이래 공론화됐다. 당국과 각계 전문가가 참석한 ‘신용평가산업 발전 방안을 위한 토론회’에서 논의가 된 뒤 서울신용평가와 에프엔가이드 등은 신규 사업체 선정을 위해 법인 설립도 추진했다.
하지만 금융당국의 태도는 미적지근하다. 지난해 6월 논의가 본격화된 이래 지금까지 제도 도입에 대해 의견 수렴만 하고 있다. 7개월이 지난 이달 들어서야 업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신용평가 선진화 태스크포스(TF)를 꾸려 방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마저도 세부 인원과 구체적인 일정이 확정되지 못한 실정이다.
신평사 선정을 준비해온 업체들은 고민이 늘고 있다. 신평사 설립을 준비하고 있는 한 관계자는 “신평사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조차 나오지 않아 공들인 시간과 비용이 수포로 돌아갈까봐 걱정된다”며 “신평사 설립이 확정되든 무산되든 당국의 구체적인 계획이나 나왔으면 좋겠다”며 기자에게 하소연했다.
그동안 3곳의 신용평가사는 마치 한 몸인 양 움직여 왔다. 한 회사에 대한 회사채나 기업어음에 매기는 등급 차이는 비슷한 경우가 대부분이었고, 차이가 나 봐야 한두 단계에 불과할 때가 많았다.
기업에 대해 사후 평가가 이뤄지는 경우도 허다했다. 동양, STX부터 최근의 대우조선해양에 이르기까지 법정관리 신청이나 부도 등 중대한 이슈가 터진 후에라야 슬그머니 등급을 하향시키는 것은 신평사의 의무를 다했다고 보기 어렵다.
신용평가 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을 때가 됐다. 새로운 경쟁자의 등장으로 신평사들의 자체 경쟁력이 강화되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