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17~19일 임현철 항만국장을 단장으로 항만공사, 선사, 물류사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항만 협력단을 베트남에 파견해 교통부 및 해운국(VINAMARINE) 등의 베트남 고위급 관계자와 항만 협력회의를 갖고 양국 항만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한다고 17일 밝혔다.
베트남은 연평균 6%대 경제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아세안(ASEAN) 지역 최대 인프라 시장이자 교역국으로서 우리 건설기업들의 수주액이 아시아 1위(세계 4위)를 차지하는 등 신남방정책의 핵심 국가로 꼽힌다.
이번 항만 협력회의는 올해 3월 개최된 한-베 정상회담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18일 베트남 교통부와 항만개발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해 항만건설 및 운영과 항만인력 양성 등에 대한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해수부는 베트남의 항만기본계획(2020~2030년) 수립을 지원하고 양국은 항만정책 공유 및 인적자원 교류 등에 대해 상호 협력을 강화할 것을 약속할 예정이다.
양해각서 체결 이후에는 베트남 항만기본계획 수립 및 주요 항만 개발 타당성 조사 용역에 대한 착수보고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2020년 2월까지 베트남 34개항에 대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락후옌 신항, 응위손항, 붕앙항, 다낭항 등 주요 4개 항의 개발에 대한 타당성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 베트남 정부는 최근 북부지역에 급속하게 증가하는 물동량에 대비해 추진하고 있는 락후옌 신항만 등 주요 항만개발 사업에 대한 추진현황을 공유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우리 기업의 참여의지를 적극 전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양국 간 고위급 항만 협력회의 정례화, 항만관계관 초청 연수 프로그램 참여 등 다양한 협력강화 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이번 회의 및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항만 등 교통 인프라에 대한 양국의 협력체계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임 국장은 “항만과 해운협력은 성공적인 신남방정책 추진에 있어 반드시 선행돼야 할 부분”이라며 “특히 베트남은 우리 기업의 진출이 활발한 국가인 만큼 공공기관, 업계 등과 협력해 현지 항만 진출의 가시적인 성과를 내는 데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