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뉴시스)
산업부는 23일 서울 강남구 트레이드타워에서 열린 '통상산업포럼' 제1차 회의에서 이 같은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이번 회의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 경쟁이 치열해진 상황에서 국산 자동차 수출 확대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 한국의 자동차 수출액은 409억 달러로 전년보다 1.9% 감소했다.
발표를 맡은 산업부 관계자는 “각국의 보호무역조치와 국제 가치사슬(GVC) 변화에 적극 대응해 나가는 한편 신남방‧신북방 정책 가속화 등을 통해 자동차 수출여건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도 “최근 자동차산업 패러다임이 미래차로 전환되면서 원자재나 부품조달 등 국제 가치사슬도 재편되고 있다"며 “민관 합동의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김용래 산업부 통상차관보는 “수출 과정에서 겪는 업계의 애로를 하나하나 확인하여 이를 해소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통상산업포럼을 매월 개최하는 것으로 정례화해, 민·관이 긴밀히 소통하고 협업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