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은 “정부는 반드시 타결될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예산과 정책을 미리 추진해왔다”며 “5월의 광주가 민주주의의 촛불이 되었듯 이제 광주형 일자리는 경제민주주의의 불씨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광주형 일자리는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다”며 “산업구조의 빠른 변화 속에 노사와 기업에 어떻게 상생할지 보여주는 모범사례”라고 격려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지금부터가 중요하고 앞으로 해야 할 일도 많다”며 “많은 국민과 지자체가 기대와 희망을 가지고 광주를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노사와 지역이 한마음 돼 완성차 공장의 경쟁력을 높이고 생산 대수를 높여가야 할 것이다”며 “정부도 광주형 일자리 성공과 전폭적인 확산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정부는 어느 지역이든 지역 노·사·민·정의 합의로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받아들인다면 그 성공을 위해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특히 주력산업의 구조조정으로 지역경제와 일자리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일수록 적극적 활용을 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공정경제 기반으로 소득주도 성장과 혁신성장을 성공시켜 함께 잘사는 경제 만들자는 혁신적 포용국가는 우리 사회와 경제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국가적 목표”라며 “광주형 일자리는 혁신적 고용국가로 가는 매우 중요한 역사적인 전환점 될 것이다”고 피력했다.
아울러 “사회적 대타협 통해 적정임금을 유지하며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할 것이다”며 “빛거리 산업단지에 10만 대 규모 완성차 생산공장 들어서기만 해도 1만2000여 개 새로운 일자리가 생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자리 찾아 고향을 떠나야 했던 지역 청년들이 희망을 안고 다시 돌아올 수 있게 될 것이다”고 기대했다.
이날 광주시와 현대차는 1, 2대 주주로서 2021년 하반기 차량 양산을 목표로 지역사회 및 공공기관, 산업계와 재무적 투자자 등이 참여하는 자동차 합작법인 설립을 추진하기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투자규모는 자기자본 2800억 원과 타인자본 4200억 원 등 총 7000여억 원이며 자기자본 중 광주시가 21%(590억 원), 현대차 19%(530억 원), 기타 60%(1680억 원)를 투자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경영권 없는 비지배 투자자로 참여하며 투자자의 일원으로 경차급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를 신규 개발해 신설법인의 생산공장에 생산을 위탁할 예정이다. 그동안 현대차는 2002년 경차 아토스를 단종한 이후 국내 경차 시장에 신차를 출시하지 못했다. 경차 가격 대비 국내 생산 비용이 높기 때문이다.
한편 신설법인은 이를 기반으로 향후 다양한 메이커들의 차량 위탁 생산을 유치 및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