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연구원이 21일 발표한 '제2차(2021~2040년) 국가기간교통망계획(안)에 따르면 2040년이면 고속철도와 광역급행철도 구축이 끝나 주요 도시를 2시간대에 이동할 수 있어진다. 현재는 52.8%의 인구가 가능하지만 2040년이면 79.9%까지 확대된다.
국가 간선도로망도 완성돼 시·군에서 30분 이내에 고속도로 접근이 가능해진다. 현재도 89.3% 정도가 가능하지만 2040년이면 98.1%로 대부분의 시·군이 고속도로 혜택을 받는다.
또 다양한 대중교통수단 공급과 환승거리 180m, 환승시간 3분 미만으로 빠르고 편리한 교통수단을 연계하는 환승 시스템 구축을 통해 출퇴근 시간이 30분대로 단축된다.
2040년이면 친환경차 보급 대수는 1000만대(978만대)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는 14만대 수준이다. 수소 충전소 접근 가능 시간은 현재 1시간 내에서 2040년이면 10분 내로 빨라진다. 전기충전기는 100만기, 수소충전소가 1200기 구축된다는 전제에서다.
자율주행차는 2040년이면 80%가 자율차로 판매된다. 정부는 2022년까지 레벨3 자율차 상용화, 2024년까지 레벨4 자율차 도입, 2027년까지 레벨4 자율차 상용화를 위한 기술개발 지원 및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교통연구원은 2040년이면 전기차와 내연기관차의 가격이 같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도심항공교통(UAM)은 2025년 상용화 및 2035년 셔틀노선으로 이용이 보편화할 전망이다.
2040년이 되면 현재 인구 10만 명당 5.9명에 달하는 사망자도 0.4명으로 대폭 줄어든다. 이렇게 되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10위권 이내에 진입한다. 시내버스 저상버스 보급률은 100%로 장애인, 고령자 등 교통약자 이동권을 보장할 수 있게 된다.
교통연구원은 철도를 이용해 남북 간, 유라시아 대륙 간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대륙연결 철도 이용객 수를 현재 0명에서 2040년 1만 명으로 전망했다.
국가기간교통망계획은 20년 단위 교통 분야 최상위 법정계획 및 장기-종합 계획으로 육/해/공 국가교통체계의 효율적인 구축,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투자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국토교통부는 교통연구원이 발표한 안을 토대로 관계기관 협의, 국토계획평가 및 전략환경영향평가,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등 절차를 거쳐 확정ㆍ고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