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보증기금은 문화체육관광부, 네이버와 ‘문화산업 경쟁력 강화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정부와 공공기관, 대기업이 상호 협력해 코로나 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화산업 영위기업을 지원하고 대한민국 문화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네이버는 신보에 특별출연금 100억 원을 출연한다. 신보는 문화상품 제작 및 유통기업에 ‘네이버 특별출연 문화산업 정책보증’ 1000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자사의 협력업체 뿐만 아니라 문화산업과 관련된 모든 기업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 대상 확대에 동참했다. 문체부는 신보가 향후 3년간 총 1조 원 규모의 ‘문화산업 정책보증’을 공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적 지원에 나선다.
문화산업 정책보증은 영화, 방송 등 11개 장르의 문화산업과 관련된 제작·유통기업을 지원하는 보증 상품이다. 신보는 콘텐츠 기업의 특성을 반영해 재무등급 등 과거 실적 중심으로 검토하는 기존 보증심사 방식에서 벗어나, 문화콘텐츠의 제작 및 사업화 역량을 중점으로 평가할 예정이다.
윤대희 신보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문화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금융지원의 발판을 마련했다”며 “신보는 앞으로도 문화산업이 대한민국 핵심 신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 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