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이 1억톤을 넘어섰다. 교통수단별로는 도로에서 배출량이 높았으며, 지역별로는 경기도와 인천의 배출량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왔다.
3일 국토해양부는 2007년도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의 지역별ㆍ교통수단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그 동안 산업ㆍ수송ㆍ건설 등의 부문별 배출량 조사는 있었으나, 교통부문의 지역별ㆍ수단별 조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2007년 기준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은 1억98만tCO2(CO2환산톤)으로 지난 1990년 배출량 4249만tCO2에 비해 약 2.4배 증가했다.
온실가스 배출량의 연평균 증가율은 1990~2000년 까지는 약 7.5%, 그 이후는 매년 약 2%씩 증가돼 증가율이 둔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송수단별로는, 도로가 7848만tCO2로 전체의 77.7%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해운 1286만tCO2(12.7%), ▲항공 897만tCO2(8.9%), ▲철도 67만tCO2(0.7%) 순으로 온실가스 배출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경기도가 1998만tCO2(19.8%)로 가장 많았으며, 인천 1261만tCO2(12.5%), 서울 1249만tCO2(12.4%) 등 수도권 지역의 배출량이 많았다. 지방에서는 ▲부산 844만 tCO2(8.4%), ▲경남 627만tCO2(6.2%), ▲울산 616만tCO2(6.1%) 순으로 나타났다.
인천의 경우 온실가스 배출량의 66%는 항공ㆍ해운분야에서 발생한 것으로 국토부는 설명했다.
온실가스는 이산화탄소(CO2), 메탄(CH4), 아산화질소(NO), 수소불화탄소(HFCS), 과불화탄소(PFCS), 육불화황(SF6)을 말하며, 이산화탄소(CO2) 외의 가스는 CO2로 환산해 산정한다.
2005년도 우리나라 1인당 온실가스 배출량은 연평균 9.30tCO2으로 일본(9.50tCO2), 독일(9.86tCO2), 영국(8.80tCO2) 등과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으나, 연평균 증가율(0.28%)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는 2013년부터 의무감축 대상국에 포함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이에 대비해 국가 차원의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선진국의 경우 2008년부터 2012년까지 1차 의무이행기간 동안 90년 당시 온실가스 배출량의 평균 5.2%를 의무적으로 감축해야 한다.
그런 만큼 대중교통 활성화, 녹색교통망 구축 등 도로부문의 온실가스 저감대책을 적극 추진할 필요가 있을 것이란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이번 조사는 '2008년 국가교통 수요조사 및 DB구축사업'의 하나로 추진됐으며, 조사결과는 국가교통DB센터(www.ktdb.go.kr)를 통해 일반국민에게 무상으로 공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