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이엔피가 100kW급 제품 개발을 완료하고, 관련 허가 절차까지 끝냈다. 동양이엔피는 이로써 모든 완·급속 충전기 모든 제품군을 확보하게 됐다.
5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동양이엔피는 전기차 급속 충전지의 출시가 임박했다.
동양이엔피 관계자는 “전기차 유선충전기 중 7kW급만 판매 중인데 지난해 100kW급 제품 개발을 완료하고 관련 허가 절차를 끝냈다”라며 “휴게소나 아파트에 공급하기 위해 출시 준비 상태”라고 말했다.
이번 급속충전기의 개발로 완·급속 충전기 모든 제품군을 확보한 셈이다.
최근 전기차 확산의 걸림돌로 충전소 부족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정부도 관련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정부가 2030년 전기차 420만대 보급을 위해 충전시설을 123만기 이상으로 대폭 확충하고, 회원카드 1장으로 모든 충전기 이용이 가능하도록 결제방식을 개선하기로 했다. 또 배터리 안전성이 우수한 전기차 구매 시 보조금을 추가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환경부는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전기차 충전 기반시설(인프라) 확충 및 안전 강화 방안'을 확정했다.
지난해 5월 기준 충전기(급속+완속)는 24만기가 설치돼 있는데, 정부는 2030년 전기차 420만대 보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충전기 보급을 123만기로 늘리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주거지와 직장 등 생활거점에는 완속 충전기, 고속도로 휴게소와 국도변 주유소 등 이동거점에는 급속 충전기를 집중적으로 설치하기로 했다. 신축 공동주택의 충전기 의무 설치 비율을 5%에서 2025년 10%로 상향하고, 전기차 보급 추이 등을 고려해 의무비율을 단계적으로 상향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지난해 말 18만4000기인 생활거점 완속 충전기를 2030년 108만5000기까지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다. 또 고속도로 휴게소당 3.7기인 충전기를 22기까지 늘릴 방침이다.
정부의 전기차 시장을 늘리려는 의지와 함께 충전 시장도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관측된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국내 전기차 충전 시장은 2022년 6000억 원에서 2030년 6조3000억 원으로 10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동양이엔피는 전기 전원부 관련 부품(SMPS)을 전문으로 제조하는 기업이다. SMPS는 충전기, 전원공급장치, 어댑터 등을 말하며, 전기에너지를 안정되게 변환해 각종 전자제품에 전원을 공급해주는 장치다.
동양이엔피는 새로운 성장요소를 찾는 중이다. 지난해 원자재와 물류비 안정에 따른 영업이익이 대폭 개선됐지만, 매출액은 소폭 하락하면서 신성장 동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은 5369억 원(잠정치)으로 전년 대비 4.1%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429억 원으로 54.8%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