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이중가격제 확산 예고…가맹점도 소비자도 혼란

입력 2024-11-27 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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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 비중 큰 치킨업계에선 사실상 가격 인상

상생안 시행되는 내년 도입 예고
배달 많은 치킨업계 우려 목소리
"사실상 가격 인상에 소비자 부담"

▲서울 시내의 한 음식점 앞에 배달 업체 광고 스티커가 붙어있다. 고이란 기자 photoeran@
▲서울 시내의 한 음식점 앞에 배달 업체 광고 스티커가 붙어있다. 고이란 기자 photoeran@

배달앱 수수료를 둘러싼 후폭풍이 거세다. 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내년부터 매장보다 배달 가격을 비싸게 받는 이중가격제 도입을 예고해 소비자가격 상승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해당 제도 도입을 놓고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이중가격제 도입이 상생안 취지에 어긋날 뿐 아니라 물가 상승을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내년 초부터 이중가격제 확대 적용에 나선다. 매출 규모에 따라 부담 비율을 차등화해 배달 수수료를 3년 간 2.0~7.8%로 적용하도록 한 상생협의체 최종안으로는 가맹점주 부담을 덜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업계의 반응은 조심스럽다. 정부가 내놓은 상생안이 부담 완화에 역부족이라는 부분에는 공감하면서도 이중가격제에 따른 소비자 반발을 우려하고 있다. 특히 배달 비중이 큰 치킨 프랜차이즈는 더 신중한 입장이다. 치킨업계 관계자는 “사실상 가격 인상인 이중가격제는 민감한 문제”라며 “배달로 발생하는 매출이 그리 크지 않은 브랜드에서나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번 이중가격제 논란을 둘러싸고 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한 프랜차이즈 관계자는 “협회로부터 안내받은 바가 전혀 없어 내부적으로도 혼란”이라며 “장기적으로 잠재고객을 잃을 수 있고, 이해관계자 부담을 덜어주겠다는 상생안 취지와도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협회 측은 회원사들을 대상으로 이중가격제 도입을 독려한다는 입장이다. 협회 관계자는 “대응수단이 가격 인상밖에 없어 이슈화를 통해 배달앱이 느끼는 바가 있기를 바라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나 피해를 입는 것은 결국 대형 배달앱이 아닌 일반 소비자와 가맹점주라는 비판이 여전하다. 당장 이중가격제 확산으로 배달앱들이 자발적으로 수수료 완화 등에 나설 가능성은 낮다. 실제 배달의민족(배민), 쿠팡이츠 등 배달앱 플랫폼들은 12차례 회의를 거쳐서야 수수료 소폭 인하에 합의했다. 김성숙 계명대 교수는 “경기가 워낙 안 좋아서 이중가격제가 확산하면 배달 주문이 줄어들어 전반적으로 외식업체 매출이 떨어지는 효과가 클 수 있다”며 “소비자는 소비자대로 가격 인상으로 피해가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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