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재정부는 23일 '원스톱 관세대응 지원본부' 1차 회의에서 수출기업 지원을 위한 지원본부 운영계획과 향후 협업 방향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무역협회, 무역보험공사 등 13개 수출 관계기관이 참석했다.
지원본부는 이달 17일 기존 '원스톱 수출·수주지원단' 조직과 기능을 강화해 관세대응 통합지원체계로 출범했다. 최근 미국의 광범위한 관세부과 조치와 이에 따른 수출기업의 현장 혼란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이날 회의에서는 각 기관이 개별적으로 운영해 온 관세 애로 대응 기능을 지원본부 중심으로 통합·관리하고 관세 애로 해소에서부터 정보 제공, 금융·정책 연계까지 한 번에 지원하기 위한 기관 간 협업 계획을 공유했다.
김범석 기재부 1차관은 "다양하고 복합적인 기업의 현장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각 기관의 개별적인 대응으로는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지원본부를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대응해나갈 수 있도록 참석 기관들이 적극적으로 협력하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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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석 기관들은 관세전쟁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관 간 유기적 협업, 공동 대응 필요성에 공감하고, 사각지대 없는 맞춤형 대응체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수출금융 협의체(Fin-eX) 참여기관은 1분기 수출금융 지원 실적과 향후 계획을 공유했다. 현재 역대 최대 규모인 366조 원의 수출금융 공급을 위해 총력 지원 중이다. 올해 하반기에는 수출 다변화 지원과 관세피해(예상)기업 전용 금융상품 확대 등을 통해 관세 관련 맞춤형 금융 애로 해소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지원본부는 향후 미국발 관세 추이를 지켜보면서 수출기업이 위기를 기회로 전환할 수 있도록 현장 애로를 상시 모니터링할 방침이다. 해결이 지연되거나 제도개선이 필요한 사안은 통상현안 관련 범정부 국내대응 태스크포스(TF) 등 관계부처 협의체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