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부터 전기차가 상용화되면서 보험개발원이 시간에 맞춰 전기차보험을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그러나 기초적인 통계가 없는 만큼 제대로된 전기차보험 요율이 나올 수 있을지 미지수다.
2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재 보험개발원은 전기차 상용화를 일주일 앞두고 있지만 전기차 자동차보험의 요율 작업에 애를 먹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차 자체가 기존에 있었던 자동차가 아닌 만큼 기준으로 삼을만한 통계를 가늠할 수 없어 참조 요율을 만들어내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자동차보험 요율이란 차량의 종류, 배기량, 용도, 보험가입금액, 연령, 성별 등에 따라 정해지는 것으로 해당 차량의 통계가 중요하게 작용한다. 손해보험사들은 이를 이용해 자동차보험료를 조정하거나 새로운 상품을 개발한다.
때문에 과거 통계가 부족한 차량은 합리적인 요율 체계를 갖기가 어려워진다. 실례로 수입차의 경우 등록대수가 적은 탓에 여러 모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볼보, BMW 등의 제작사별로 등급을 매겨 요율을 적용시켜왔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현재 전기차 자동차보험의 요율 작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통계가 없어 힘들다"면서 "이달 말 목표로 작업하고 있지만 4월 지자체의 도로법 개정 때까지 작업 시기를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전기차는 다음달 본격적으로 도로 위를 달리게 됐지만 아직 각 지자체마다 전기차가 달릴 수 있는 연결도로가 불확실한 상태다. 업계는 4월 중순쯤 이 문제가 마무리될 것으로 점치면서 실질적인 전기차보험 출시는 4월 중순께부터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전기차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같은 조건의 일반차보험보다 30% 정도 비쌀 것"이라면서 "일부 손보사들은 활성화에 의문을 두고 당장 전기차보험을 만들지 않을 계획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