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다음달 대우조선해양의 회계 감리 착수 여부를 최종 결정할 전망이다.
1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이번주 산업은행으로부터 대우조선해양 실사 보고서를 전달받기로 했다. 금감원 회계심사국은 보고서를 전달받은 뒤 2~3주간 내용을 면밀히 살핀다.
금감원 관계자는 “보고서 검토 이후 감리위원회를 거쳐 감리 착수 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금감원이 내년 초 대우조선해양의 감리에 착수할 것으로 보고 있다. 채권단은 이 회사에 4조2000억원을 지원한다. 이처럼 막대한 혈세가 지원되는 배경과 경영진의 잘잘못을 투명하게 밝히기 위해서는 감리 착수는 불가피하다는 것이 업계의 지배적인 의견이다.
금감원이 감리에 착수해도 부실을 한꺼번에 털어낸 ‘회계절벽’에 경영진의 고의성이 있었는 지를 밝히는 것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대우조선해양은 금감원에 장기 공사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공기 지연, 설계변경을 회계절벽의 배경으로 설명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보고서를 토대로 금감원에 해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금감원은 지금까지 제기된 회사 측의 논리를 깰 수 있는 고의성 여부를 찾는 데 집중해야 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회계 원칙이 우선이겠지만 정치적 배경과 같은 그 이외의 사안들이 회계절벽 사태를 규명할 핵심 변수로 떠오를 수 있다”고 말했다. 외환위기 때 대우의 분식회계 사태를 규명한 금감원의 핵심 인력들은 이번 대우조선해양의 실사 보고서 검토에도 참여한다.
한편 삼정회계법인이 작성한 대우조선해양 실사보고서에 따르면 이 회사의 올해 연간 세전 순손실 규모는 6조6000억원에 달한다. 상반기까지 드러난 3조3000억원의 손실에 이어 추가 부실 3조1000억원, 일상적인 영업손실 등이 더해진 결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