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총만큼 자금 조달…주가 13% 급락
투자자 “사용처·규모 이해안 돼” 반발
“사용처 명확히”…거래소, 공시 보완 요구
최근 유상증자를 추진한 기업들의 주가가 급락하는 사태가 잇달아 발생하면서 주주가치를 훼손하는 유증에 대한 비판 여론이 확산하고 있다. 이를 의식해 유상증자 계획을 철회하는 사례도 발생한 가운데, 논란 속 신규 상장 계획이 예정대로 진행될 수 있을지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2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현대차증권은 전 거래일 대비 1.5% 오른 7660원에 장을 마감했다.
전일 대비 소폭 올랐지만 27일 유상증자 계획을 밝히기 직전(8800원)과 비교하면 13.1% 하락한 수치다. 현대차증권은 전날 2000억 원 규모의 신주를 상장한다고 밝혔다. 새로 상장하는 주식 규모는 역시 현재 시가총액(2451억 원) 규모를 맞먹고 주식 수(3012만 주) 역시 전체 상장주식 수(3171만 주)의 95%에 달한다. 자기 몸집만큼 자금을 조달하는 셈이다.
투자자들은 현대차증권이 현재 주식보다 낮은 가치로 대규모 주식을 발행한 데 대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주주가치를 희석시킨다는 이유다. 유상증자는 주식을 새로 발행해 자본금을 늘리는 것으로 보통 회사의 성장을 위한 대표적인 자금조달 방법이다. 하지만 시장에 유통되는 주식 수가 늘면서 주가가 내려갈 가능성도 높다.
현재 시총에 버금가는 자금조달 규모와 그 목적 자체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 나온다. 현대차증권은 자금 중 1000억 원을 차세대 원장 시스템 개발에 사용하고 나머지 1000억 원은 채무상환 자금에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주식 종목토론방에서 한 투자자는 “증권사가 제조업도 아닌데 빌린 돈으로 시총의 반을 시설에 투자하나”, “대주주가 현대차인데, 꼭 유증을 해야 하는지 궁금하다”며 “능력이 안되면 회사를 팔지, 개미만 피를 보게 한다”고 토로했다.
거래소는 현대차증권의 자금 사용 계획이 부실하다며 공시 보완을 요청하기도 했다. 애초 현대차증권 은 26일 유증 사용처로 △시설자금(1000억 원) △채무상환자금(225억3000만 원) △기타자금9774억7000만 원)을 제시했으나 거래소는 ‘기타자금’ 활용 계획이 명확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현대차증권은 이에 기타자금을 상환전환우선주(RCPS) 상환 자금으로 사용하겠다고 정정했다.
앞서 고려아연의 유상증자 철회 사례를 고려하면 현대차증권의 신주 상장 계획에도 제동이 걸릴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주가 하락으로 인한 주주가치가 훼손된 점, 사내유보금이나 회사채 발행 등 다른 선택지가 있었다는 점, 자금 사용의 목적이 타당한지 등에서 설득력을 갖춰야한다는 의견이다.
고려아연은 지난달 30일 약 2조5000억 원 유상증자 계획을 발표했다가 이달 14일 자진 철회했다. 유증 계획 발표 이후 주가가 하한가를 기록하며 경영권 방어에 쓰일 차입자금을 주주들 돈으로 메우려 한다는 비판을 의식한 조치다. 금융감독원도 유증 추진 경위 등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고 정정신고서 제출을 요구하며 압박을 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