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미세먼지 수준이 전국 최악인 것으로 나타났다. WHO가 미세먼지를 1급 발암물질로 규정한 만큼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분석된다.
27일 한국환경공단에 따르면 오전 7시 현재 서울의 일평균 미세먼지(PM10·지름 10㎛ 이하) 농도는 101㎍/㎥를 나타냈다. 이는 환경부 미세먼지 연평균 기준치(50㎍/㎥)를 두배 이상 넘어선 것이다. 미세먼지 농도가 ㎥당 100㎍ 정도면 자동차 터널 안과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세먼지 문제는 경기도가 가장 극심하다. 올해 경기지역 미세먼지 주의보는 22일(48회) 동안 발령됐다. 미세먼지 주의보는 시간당 평균 150㎍/㎥를 넘을 때 발령된다.
정부의 배출가스 저감정책과 여타 환경 정책으로 10년간 수도권 미세먼지 오염도는 감소하고 있다. 그러나 214년 경기도환경보건연구원이 제출한 대기오염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경기도 31개 시·군에서 미세먼지 연평균 환경기준 (50㎍/㎥) 이하 지역은 6개 시·군에 불과하다.
같은해 시·도별 미세먼지 농도를 비교해보니 경기가 54㎍/㎥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충북 52㎍/㎥, 전북 51㎍/㎥ 순으로 나타났다. 수도권 내 인천 49㎍/㎥, 서울 46㎍/㎥보다도 오염도가 높았다.
경기도와 충북, 전북의 미세먼지 농도가 서울과 인천보다 높은 셈이다.
경기도의 인구밀도는 1㎢당 서울의 10분의 1도 되지 않지만, 자동차와 건설사업장 등이 많은 지역적인 특성상 미세먼지 농도가 더 짙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내 미세먼지를 배출하는 사업장과 비산먼지를 발생하는 공사장의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2013년 도내 대기오염물질 배출업소는 1만6800개소로 집계됐다. 012년(1만6300개소)보다 3.1% 증가하고 2009년(1만5400개소)보다 9% 늘어난 수치다.
이처럼 경기도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상황에서도 정부는 경유차 세금 부과 등을 검토하고 있어 또 한번 비난이 이어지고 있따.
정부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대기환경관리 계획을 시행하고 있지만, 수도권 대기에 많은 영향을 주는 충남의 화력발전소에 대한 관리 방안이 빠진채 환경부가 유 가격 인상 등을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 10일 이 같은 내용을 담고 있는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사업 추진실태에 대한 감사 결과를 공개했다.
감사원에 따르면 수도권 이외 지역의 석탄 화력발전소와 제철소 등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 또는 초미세먼지는 남동풍이 부는 7월∼10월 수도권 대기에 영향을 미친다. 충남 지역 발전소가 수도권 대기오염에 미치는 기여율은 미세먼지가 3∼21%, 초미세먼지가 4∼28%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미세먼지는 아황산가스, 질소산화물, 납, 오존, 일산화탄소 등을 포함해 여러 대기오염물질을 포함하고 있다. 이를바탕으로 세계보건기구(WHO)는 미세먼지를1급 발암물질로 지정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모래바람 먼지나 산불 등에 의해 자연적으로 형성되거나 자동차 매연가스나 공장 등에서 발생하기도한다.
경기도 기후대기과 관계자는 "경기도 인구밀도는 서울과 비교해 10분의 1밖에 안 되지만, 인구가 1천220만명으로 전국 인구 4명 중 한명 꼴이다"라며 "서울보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것은 자동차 이용률도 전국에서 가장 높고 배출대기 사업장과 건설장이 단연 많다보니 이같은 현상이 관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