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매각 예비입찰에 애경그룹과 강성부펀드(KCGI), 미래에셋대우-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이 참여했다. 유력한 후보로 막판까지 기대를 모은 SK와 한화, CJ 등 대기업들은 결국 예비입찰에 나서지 않았다.
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 매각 주관사인 크레디트스위스(CS)는 이날 오후 2시 예비입찰을 마감했다. 이때까지 입찰의향서를 제출한 곳은 애경과 KCGI, 미래에셋-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 등 3곳으로 알려졌다.
제주항공을 운영하는 애경그룹은 일찌감치 아시아나 인수에 가장 적극적으로 나섰다. 아시아나를 인수하면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선두를 넘어 단숨에 대형항공사(FSC)로 도약할 수 있는 시너지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2조 원대로 추산되는 인수자금은 애경 입장에선 부담이란 관측이 나온다. 애경은 적격 후보자(쇼트리스트)에 포함돼 실사 단계까지만 가더라도 FSC의 운영 노하우를 파악하는 실익을 챙길 수 있다. 사측은 쇼트리스트 선정과 실사 등 다음 단계를 준비해 최종 인수까지 간다는 계획이다.
재무적 투자자(FI)로 나선 미래에셋은 HDC현대산업개발과 손잡고 아시아나 인수전에 뛰어들었다.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과 정몽규 HDC현대산업개발 회장의 인맥이 이번 빅딜에 함께 나선 배경으로 전해진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사업 다각화 측면에서 전략적 투자자(SI)로 참여했다”고 설명했다.
한진칼 2대 주주인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 역시 FI로 응찰했다. 비밀유지 협약으로 어느 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했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KCGI는 항공사, 물류, 항공기 리스, 정보기술(IT) 등 다양한 업종의 투자자와 시너지를 내겠다는 계획이다. 앞서 KCGI는 한진그룹과의 컨소시엄을 제안했지만, 한진 측에서 이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가장 유력한 인수 후보로 꼽히는 SK를 비롯한 대기업 후보군은 이번 예비입찰에 응하지 않았다. MBK파트너스와 한앤컴퍼니 등 국내 대형 사모펀드들도 FI로 나서지 않았다. 다만 앞으로 참여 가능성이 열려 있어 결국 자금력을 갖춘 곳에서 아시아나를 인수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아시아나 최대주주인 금호산업과 CS는 예비입찰 응찰자의 적격성 여부를 판단해 쇼트리스트를 작성하게 된다. 이후 실사를 거쳐 10~11월 본입찰이 진행된다. 금융당국과 채권단은 연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해 매각을 완료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