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융합기술, ICT융합 신기술 등 5대 분야 사업 추진
정부가 완전 자율주행차를 목표로 2027년까지 1조 974억 원을 투입해 관련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낸다. 우선 올해 850억 4000만 원을 투입해 핵심 인지센서 모듈 기술 개발 등 신규과제 53개를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는 15일 자율주행기술 개발 혁신사업의 2021년 신규과제 53개를 공고한다.
△차량융합 신기술 분야의 (산업부), ICT융합 신기술(과기부), 도로교통 융합 신기술(국토부·경찰청), 자율주행 서비스(국토부·경찰청), 자율주행 생태계(공통) 등 5대 분야를 중점 지원한다.
차량융합 신기술 개발을 위해 핵심 인지센서 모듈, AI기반 고성능 컴퓨팅기술, 자율주행차 플랫폼 등 15개 과제(182억원)에 착수한다.
ICT융합 신기술 개발을 위해선 자율주행 인지·판단·제어 AI SW기술, 자율주행 학습 데이터 수집·가공 기술 등 13개 과제(210억원)를 수행한다.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개발엔 202억 원을 투입해 디지털 도로·교통 인프라 융합 플랫폼, 도로상황 인지 고도화 기술 등 11개 과제를 추진한다.
자율주행 서비스 창출에는 83억 원을 들여 교통약자 지원, 수요대응 대중교통, 도로교통 인프라 모니터링 및 긴급복구 지원 등 3개 과제에 착수한다.
자율주행 생태계 구축을 위해 표준, 안전성 평가기술 등 생태계 구축 등 11개 과제(174억원)를 선정했다.
이를 통해 완전 자율 단계인 레벨4 상용화 기반을 마련하겠단 구상이다.
아울러 과제 선정평가 시 사업화와 경제성에 대한 배점을 30점에서 40점으로 높이고 수행기관의 사업화 이력 제출도 의무화했다.
또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7대 자율주행 서비스를 개발하고, 개발된 자율주행 서비스는 2023년부터 도시 규모 리빙랩 실증환경에서 2027년까지 실증해 자율주행에 대한 대국민 수용성을 높여갈 계획이다.
오는 3월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 사업단(가칭)’도 출범해 사업 통합관리 및 사업성과 창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