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유통학회 학술대회 개최…일본 유통학회와 학술 교류

입력 2023-05-03 14:32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유통산업 발전 방안 모색…1회 대학생 아이디어경진대회도 열어

(사진제공=한국유통학회)
(사진제공=한국유통학회)

한국과 일본 유통학계 전문가들이 양국의 유통산업 발전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튜통학회는 최근 ‘온라인 성장 속 오프라인 유통의 아날로그 경쟁력’을 주제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일본유통학회(JSDS) 회원들이 참여했다. 특히 첫 번째 기조강연자로 사카즈미 히로시 일본유통학회장이 나서 일본 식품 공급사슬에서의 온·오프라인 유통간 융합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한경애 코오롱FnC 부사장이 ‘공간이 미래다’를 주제로 패션 산업에서의 오프라인 공간 활용 성공사례 및 요인을 제시했다.

유통학회에 따르면 이날 일본유통학회와 패션유통 특별세션을 포함해 5개 세션에 걸쳐 19편의 학술논문이 발표되었고,약 200명의 유통, 경영 분야의 학자들과 유통업계 전문가, 연구자들이 참여해 지식을 공유하고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이마트와 롯데홈쇼핑이 후원한 제1회 대학생 아이디어 경진대회도 열렸다. 대회는 대형마트 채널·마케팅 홍보전략, 홈쇼핑 상품 발굴방안 등 현실적이고 다양한 주제에 대해 2.4대 1의 경쟁을 뚫고 서류심사를 통과한 19개 팀 74명의 대학생들이 참여했다. 당일 최우수상 1팀, 우수상 3팀, 장려상 5팀이 선정됐다.

정환 한국유통학회장과 허원무 춘계학술대회 조직위원장은 “디지털화와 온라인 성장이 우리의 삶에 가져온 혁신적인 변화를 주목하면서도, 오프라인 유통에서의 아날로그 경쟁력이 여전이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오프라인 채널만이 제공할 수 있는 분명한 가치를 통해 온·오프라인 채널 간의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국유통학회는 1994년 창립했으며 학계와 산업계 전문가 약 3000여명의 회원이 활동한다. 연간 발행하는 ‘유통연구’를 통해 유통 관련 산업·연구를 선도하고 있으며, 올해는 3회의 학술대회를 비롯해 다양한 주제의 유통포럼 및 산업·정책 세미나를 열 계획이다.

(사진제공=한국유통학회)
(사진제공=한국유통학회)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여기도 품절이라고요?"…Z세대 '뷰티 방앗간' 된 다이소, 다음 대란템은? [솔드아웃]
  • ‘슈팅스타’ 오늘 첫 방송…‘큰 산’ 최강야구 넘을까? [해시태그]
  • 우리은행장 교체 수순…차기 행장 후보 내주 윤곽 나올 듯
  • 단독 부모-자녀 한 동네 사는 실버타운 만든다더니…오세훈표 '골드빌리지' 무산
  • ‘더 게임 어워드’ 올해의 게임 후보 6선…각 작품 경쟁력은? [딥인더게임]
  • "동덕여대 손해배상 상대 특정 어려워…소송 쉽지 않을 것"
  • 트럼프 등에 업은 머스크, 베이조스 겨냥…“그는 트럼프 패배 원했다”
  • 이재명, 또 입단속…“거친 언행 주의해달라”
  • 오늘의 상승종목

  • 11.22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6,539,000
    • -0.52%
    • 이더리움
    • 4,617,000
    • -0.8%
    • 비트코인 캐시
    • 721,500
    • +5.56%
    • 리플
    • 2,175
    • +13.99%
    • 솔라나
    • 354,400
    • -1.09%
    • 에이다
    • 1,526
    • +26.22%
    • 이오스
    • 1,085
    • +13.26%
    • 트론
    • 289
    • +3.21%
    • 스텔라루멘
    • 599
    • +49%
    • 비트코인에스브이
    • 96,400
    • +2.12%
    • 체인링크
    • 23,270
    • +11.66%
    • 샌드박스
    • 530
    • +8.83%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