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 등 국내 3사의 점유율이 전년 대비 하락했다.
7일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1~12월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총 사용량은 약 705.5기가와트시(GWh)로 전년 동기 대비 38.6% 성장했다.
국내 3사의 점유율은 23.1%로 전년 동기 대비 1.6%포인트(p) 하락했다.
LG에너지솔루션 점유율은 14.1%에서 13.6%로 하락해 3위를 기록했다. SK온(점유율 5.9%→4.9%)과 삼성SDI(4.7%→4.6%)는 각각 점유율 5위와 7위에 올랐다.
중국 CATL은 전년 대비 40.8%(259.7GWh) 성장하며 글로벌 점유율 1위 자리를 견고히 유지했다.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 내수 시장에서 지커(ZEEKR) 001, 아이온(AION) Y 등 주요 모델뿐만 아니라 테슬라 모델 3·Y, BMW iX, 메르세데스 EQS 등과 같은 주요 완성차 업체(OEM)에도 배터리를 공급하며 유일하게 3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BYD는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중국 내수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끌며 57.9%(111.4GWh)의 성장률로 점유율 2위에 안착했다. 최근 중국 외 지역에서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는 아토(Atto) 3과 돌핀(Dolphin)의 판매량이 늘며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
일본 업체 중 유일하게 10위권에 이름을 올린 파나소닉은 올해 배터리 사용량 44.9GWh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26.0% 성장했다. 파나소닉은 테슬라의 주요 배터리 공급사 중 하나로, 개선된 2710과 4680 셀을 출시할 것으로 알려져 향후 점유율 확대가 전망된다.
국내 3사는 제품 다각화 등을 통해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삼성SDI는 P5와 P6 등 고부가 제품의 판매를 늘리고, 신규 플랫폼 수주와 미국 신규 거점 가동을 계획 중이다. SK온은 시장 수요가 높은 각형 배터리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개발을 상당 수준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다.
LG에너지솔루션은 고전압 미드니켈, LFP 배터리 기술 개발 가속화와 46시리즈의 본격 양산을 통해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선점할 방침이다. 또한 제너럴모터스(GM)의 블레이저EV와 같은 얼티엄 플랫폼이 적용된 신차량의 출시가 예정된 가운데 향후 합작법인인 얼티엄셀즈의 배터리 사용량 확대로 불확실성을 해소할 전망이다.
SNE리서치는 "주요국의 탄소중립 기조와 이산화탄소 규제 강화 등에 따라 전기차 시장은 단기적 성장통을 이겨내고 중장기적으로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전기차 침투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북미 시장을 중심으로 장기적인 경쟁력을 유지하고 지속적인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한 상당한 규모의 투자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