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가 지난 5일 노사정 간담회에서 제시한 중재안에 대해 노동조합이 정리해고 철회만을 주장해 결국 무산됐다.
지난 5일 노사정 간담회에서는 노조에게는 외부인원의 철수, 굴뚝 농성 해제, 정상조업 재개를 회사에는 정리해고를 유예하고 대화에 나서줄 것을 중재안으로 제시 한 바 있다.
이에 쌍용차는 노사정 간담회의 취지를 존중해 노조가 조업을 재개하고 대화에 나설 경우 회사도 대화기간 중 정리해고를 유예하고 대화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지난 6일 노조에 공식 전달했다.
하지만, 노조는 정리해고 철회 및 고용보장 외에 다른 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고수함에 따라 대화조차 성사되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됐다.
쌍용차 관계자는 "만약 당초 중재안 대로 대화가 이뤄졌다면 오는 9일까지 정상화를 위한 내부 정비 작업을 추진하고 정상조업이 시작되는 10일부터는 노동조합과 본격적인 대화를 시행해 나갈 계획이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상황에 대해 노사정 협의를 중재한 송명호 평택시장은 "쌍용차는 생산을 재개하지 않으면 파산될 수밖에 없다"며 "일단 라인부터 정상 가동시키고, 무급휴직 실시 등 모든 가능성을 열고 대화로 풀어가야 한다"고 전했다.
김봉한 경인지방노동청 평택지청장 또한 "현 상황에서 노동조합이 정리해고 철회만 계속 주장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쌍용차는 정리해고 대상 통보 인원 1056명 중 해고 회피 및 직원들의 금전적 손실 최소화 차원에서 추가적인 희망퇴직을 실시한 결과 80명이 신청해 최종적인 정리해고 대상자는 976명으로 축소됐다고 말했다.
박영태 공동관리인은 "노조의 계속된 파업으로 당사 4600명의 직원은 물론 협력업체 등 20만 여명이 넘는 인원의 생계가 파탄에 이르고 있다"며 "회사가 정상적인 라인운영 보장을 전제로 대화기간 중 정리해고를 유예하겠다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노동조합이 정리해고 철회 및 고용보장만 계속 주장하고 있어 최종 정리해고 대상자 976명에 대한 법적 해고 효력 발생이 불가피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쌍용차 노조는 이날 기자간담회를 통해 "사측의 일방적인 정리해고 강행과 공권력 투입까지 강행하는 상황에서 그동안 지부의 의견으로 제출된 모든 자구안을 폐기하며, 정부는 즉각적으로 공적자금을 투입해 공기업화하고 당장 정리해고와 분사계획 자체를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