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중국 전자상거래와 내수시장 진출을 본격 추진한다. 미국이나 중동 등 유망 수출지역에 대한 마케팅을 강화하고 중견중소기업 수출지원을 위해 수출기업 무역보험 규모도 5조원 늘린다. 최근 석달 연속 감소세를 보이며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수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정부가 내린 긴급 처방이다.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수출업계 관계자들과 가진 조찬간담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수출 부진 타개를 위한 수출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유가 하락 영향으로 수출입이 3개월 연속 감소하고 있는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차원에서 마련됐다. 윤 장관은 이날 간담회에서 수출 기업들에게 “주로 단기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 마케팅 활동과 무역보험 지원에 역점을 뒀다”면서 “최근 해외 현지공장 설립 등으로 해외진출이 많았던 휴대폰과 자동차 업종 등이 국내 생산을 확대해 수출 부진을 타개하는데 힘을 보태달라”고 당부했다.
우선 정부는 중국 전자상거래 및 내수 시장에 대한 진출을 본격 추진키로 했다. 중국 온라인 시장 공략을 위해 국내 중소·중견기업이 온라인 몰을 보다 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e-카달로그 제작과 번역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알리바바와 징둥 등 중국 내 주요 전자상거래 기업과 협력도 추진하고 매칭상담회를 열어 중국 온라인 판매기업과 만남의 장을 제공하기로 했다.
화장품, 건강 보조식품 등 대중 수출 유망품목(5개 분야 101개 품목)에 대한 수출상담회를 개최하고 중국 현지 대형 유통망과 연계한 판촉전 및 상담회 등을 상반기에 집중 실시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중국 이외에 미국·아세안·중동 등 수출 유망지역에 대한 마케팅도 집중 지원키로 했다. 최근 경기 호조를 보이는 미국의 개인소비 증대와 시설투자 확대에 대응해 대형 온·오프라인 쇼핑몰에 소비재 공급채널을 구축하고, 글로벌 기업과 협력해 현지 부품 소싱시장 진출도 지원할 계획이다.
아세안 지역은 한류를 활용해 수출 확대를 꾀하고 호주 및 캐나다와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성과 활용을 위선 수출 유망품목에 대한 정보를 기업들에 제공한다. 중동·중남미 등 신흥시장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상담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비관세 장벽 대응 등 중소·중견기업 수출지원도 강화된다. 비관세 장벽에 대한 대응을 위해 중국·아세안 등에 현지 대응반을 구축하고 해외 규격인증 획득 지원 및 해외 지사 대행사업 확대 등 중소기업들에 대한 현장 지원을 한층 강화한다.
또 내수기업과 수출 10만달러 이하 기업 2400곳에 무역전문가 105명을 매칭해 전 과정을 밀착 지원하고 전문무역상사 활성화를 통한 간접 수출 지원활동도 본격 추진한다.
정부는 수출 마케팅 활동을 뒷받침하기 위해 수출기업에 대한 무역보험 지원도 확대하기로 했다. 우선 중소·중견기업의 수출 촉진을 위해 무역보험 공급 규모를 지난해 38조5000억원에서 올해 43조5000억원으로 5조원(13%) 확대한다.
또 국제 신용·금융기관과 공조를 통해 해외 프로젝트 수주 지원을 강화하고 쿠바와 이란 등 국제사회의 제재가 완화되는 나라들을 상대로 한 무역보험 지원도 대폭 늘려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