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사고는 지난달 29일 오후 7시 25분경 강남역 승강장안전문의 장애물검지센서를 점검 중이던 유지보수 업체 직원이 승강장에 진입하는 열차를 미처 피하지 못해 일어났다.
서울메트로는 유지보수업체가 점검 시 2인 1조 규정을 준수하지 않고 승강장안전문의 선로측 점검보수 시 사전 통보 규정을 지키지 않은 것이 직접적인 원인이나, 장애물검지센서의 경우 선로 측에서 정비할 수밖에 없는 시스템 등 복합적인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다.
안전강화 대책에 따라 종합관제소와 역무실을 중심으로 작업자에 대한 확인과 통제가 까다로워진다.
종합관제소는 승강장안전문에 대한 모니터링 및 통제가 가능하도록 승강장안전문 관제시스템을 구축한다. 역무원은 선로 측에서 발생하는 모든 작업에 대해 2인 이상이 조를 이뤄 작업을 하는지 점검하고 이를 어길 시 작업을 즉시 중지시킨다.
선로 측 작업을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하는 대책도 나왔다. 장애물검지센서 점검과 정비 시 승강장 측에서 작업이 가능하도록 센서 방식(레이저스캐너)을 개량하는 것이다.
또한 승강장안전문 제어 방식을 센서에서 RF로 개선해 승강장안전문 개방 상태에서는 전동차가 출발하지 못하도록 한다.
아울러 외주화 시 안전관리가 부실해 질 수 있다는 여론을 수용해 중·장기적으로는 직영 또는 자회사 방식으로 운영방안 개선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정원 서울메트로 사장은 “이와 같은 사고가 다시는 반복되지 않도록 재발방지 대책을 철저히 이행해 안전한 지하철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