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은 우리가 가장 잘 할 수 있다.”
박정호<사진> SK텔레콤 사장이 글로벌 자율주행차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구체적인 청사진을 제시했다. 연내 모바일 내비게이션 T맵의 정확도를 지금보다 10배 높은 서비스를 상용화 하고 자율주행차에 적용키로 했다.
SK텔레콤 박정호 사장은 지난달 28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7’이 열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연내 T맵을 HD(초정밀)급으로 고도화해서 자율주행 서비스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올 하반기 해당 서비스를 내놓기 위해 글로벌 그래픽 카드 업체 엔비디아와 협력해왔다. 엔비디아는 그래픽 카드에서 쌓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 중이다.
박 사장은 “자율주행을 구현하려면 지금보다 10배 정도 정교한 HD(초정밀) 지도가 필요하다”며 “자율주행을 위한 첫 단계로 엔비디아와 T맵 고도화 작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은 주행 중 눈으로 보이지 않는 부분을 무선으로 감지해 사고를 예방하는 서비스를 올해 중·하반기에 상용화할 방침이다.
박 사장은 “자율주행이 완벽하게 이뤄지려면 차 전체에 센서가 부착돼야 하는데 센서가 차 밖의 도로 환경이나 주변 차량과 통신하는 것은 우리의 사업영역이라고 강조했다.
자율주행차 개발을 위해 5G(세대) 이동통신 서비스 상용화도 앞당긴다.
박 사장은 “5G는 상상하기 어려운 변화를 우리에게 가져올 것”이라며 “상용화에는 여러 요건이 필요해서 시점을 명확히 하기보다는 최대한 빨리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올해 말에 서울 강남과 경기 분당에 자율주행 시범 테스트베드(시험공간)를 만드는데 어제 퀄컴 관계자를 만나 연말까지 5G 칩 표준화를 위해 노력해달라고 했다”고 덧붙였다. SK텔레콤은 내부적으로 5G 상용화 시기를 2019년 상반기로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간담회에서 박 사장은 미래 성장 축으로 미디어·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3가지를 꼽았다.
박 사장은 “가장 중요한 플랫폼 중 하나가 미디어”라며 “미디어 플랫폼 사업이 성공하면 한국의 콘텐츠 사업을 조금 더 유리한 조건으로 글로벌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또 “모바일 미디어는 K팝 등 한류 콘텐츠를 중국이나 동남아로 퍼뜨릴 수 있다”며 “SK텔레콤의 모바일 TV 옥수수가 중국에 진출하면 중국의 넷플릭스가 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상품을 파는 커머스 플랫폼으로 진화할 수 있다는 점도 미디어의 강점으로 언급했다.
인공지능(AI) 기술에 대한 고민도 드러냈다. AI는 박 사장이 이끌었던 SK주식회사 C&C에서부터 힘을 쏟았던 분야다. 박 사장은 SK주식회사 C&C 사장으로 재직 당시 IBM의 인공지능 엔진 왓슨을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을 진두지휘했다.
그는 “우리나라의 인공지능 기술은 글로벌 톱플레이어 수준과는 많이 떨어져 있다”며 “글로벌 수준을 따라잡기 위해서는 이미 상용화된 왓슨을 파트너로 삼아 한국형 인공지능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인수합병(M&A) 전도사 답게 M&A 가능성에 대해서도 솔직한 심경을 밝혔다.
박 사장은 “이제껏 내가 한 M&A는 인수 기업과 피인수 기업 모두 윈윈한 적이 많았다”며 “지금 당장 계획을 하는 건 아니지만, 한다면 서로 윈윈하는 합병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화두인 사물인터넷(IoT)과 관련해서는 에너지 검침처럼 정기적인 이용료를 받는 서비스에서 더 나아가 커머스와 연동된 사업모델을 만들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