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램시마 유통사인 화이자는 지난 2일(현지시간) 실적발표를 통해 1분기 램시마의 미국 매출이 1700만달러(약 192억원)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램시마를 론칭한 지난해 4분기 매출 400만달러(약 45억원)와 비교해 매출이 약 300% 이상 증가했다. 총액으로는 매출 2100만 달러를 달성했다.
화이자에서의 램시마 위상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화이자의 2017년 1분기 전세계 바이오시밀러 부문 매출은 1억 500만 달러(약 1187억 원)로 그 중 램시마 매출은 7800만 달러(약 882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화이자는 바이오시밀러 부문 실적에 대해 “램시마(인플렉트라)가 주도한 바이오시밀러 부문이 62%의 성장을 기록했다”며 "램시마는 유럽에서 인플릭시맙 바이오시밀러 시장 점유율 41%에 도달했으며 미국 시장에서도 기대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밝혔다.
화이자와 셀트리온측은 램시마가 미국에서 처방이 더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램시마가 미국에 진입한 레미케이드의 퍼스트 바이오시밀러로 향후 약 1년간 바이오시밀러 시장을 독점할 수 있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삼성바이오에피스의 '렌플렉시스'가 레미케이드 두번째 바이오시밀러로 최근 미 FDA의 허가를 받았는데 이르면 올해 하반기 출시 가능하다.
셀트리온은 유럽 등에서 쌓아온 램시마와 오리지널 의약품 간 스위칭 임상 데이터 및 누적 처방 사례, 유럽시장에서의 마케팅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미국시장에서도 시장을 선점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램시마가 유럽 시장점유율을 40% 넘게 높이는 등 선전하면서 오리지널 제품인 레미케이드의 유럽 유통을 담당하는 머크의 매출액은 대폭 감소했다. 머크의 1분기 레미케이드 매출액은 2억 2900만 달러(2589억 원)로 전분기 3억 4900만달러(3947억 원) 대비 34%가 줄었다. 2015년 같은 분기 매출액인 5억100만 달러(5666억 원)에 비교하면 54% 감소했다.
머크는 이 같은 매출 부진에 대해 “유럽에서 바이오시밀러와의 지속적인 경쟁으로 인해 매출이 감소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