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민간부문 남성 육아휴직자가 육아휴직 제도를 도입한 1995년 이후 처음으로 1만 명을 돌파했다.
25일 고용부에 따르면 지난해 민간부문 아빠 육아휴직자 수가 1만2043명을 기록했다. 전년(7616명)대비 58.1%(4427명)나 늘어난 수치다.
남성 육아휴직자는 1만2043명으로 전년(7616명)보다 58.1% 증가했다.
지난해 전체 육아휴직자(9만123명) 중 남성의 비율은 13.4%를 차지해 전년(8.5%)보다 4.9%포인트 늘었다.
남성의 평균 육아휴직 기간은 약 6.6개월(198일)로 약 10.1개월(303일)인 여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았다. 3개월 이하 사용비율도 41%로 여성(9.5%)에 비해 단기간 활용비율이 높았다.
기업규모별로 보면, 300인 이상 기업의 남성육아휴직자가 전체의 62.4%를 차지했다. 전년 대비 증가율도 68.1%로 여전히 대기업 위주로 육아휴직이 활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인 이상 30인 미만 기업의 남성 육아휴직자도 전년 대비 43.8%, 30인 이상 100인 미만 기업은 38.6% 각각 증가했다.
고용부는 증가 원인으로 일·가정 양립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졌고, 아빠육아휴직 보너스제, 첫 3개월 급여 인상 등 소득 감소를 보전 조치 강화를 꼽았다.
지난해 아빠육아휴직 보너스제 이용자수는 4408명으로 전년(2703명) 대비 63.1% 증가했다.
아빠육아휴직 보너스제는 같은 자녀에 대해 부모가 순차적으로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경우 두 번째 사용자의 첫 3개월 육아휴직급여를 통상임금의 100%로 상향 지급하는 제도다.
정부는 아빠육아휴직 보너스제 상한액을 첫아이의 경우 150만 원, 둘째아이부터 200만 원에서 오는 7월부터는 모든 자녀에 대해 200만원으로 상향할 예정이다.
고용부는 아빠 맞춤형 육아 포털인 '아빠넷'(www.papanet4you.kr)을 통해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남성의 육아 참여 분위기 확산할 계획이다.
김덕호 청년여성고용정책관은 "아빠 육아휴직 확산을 더욱 촉진해 여성고용률 제고와 일·생활 균형 직장문화 조성을 위한 기폭제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