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7일 울산에서 ‘수소경제 로드맵’을 발표했다. 수소차 누적생산량을 작년 1800대에서 올해 4000대, 2022년 8만1000대, 2025년 10만 대, 2040년에는 620만 대(내수 290만 대, 수출 330만 대)까지 늘려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한다는 전략이다. 친환경 분산전원인 발전용 연료전지도 2040년까지 15GW(수출 7GW) 규모로 확대 보급키로 했다. 우리나라가 강점을 지닌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축으로 수소경제를 선도한다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발표행사에 참석, “수소경제는 산업구조의 혁명적 변화”라며 “수소경제 육성을 위한 정부 의지는 확고하다”고 강조했다. 또 “수소경제 효과가 2022년 16조 원, 2030년 25조 원으로 커지면서, 고용유발 인원은 2022년 10만 명, 2030년 20만 명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승용차와 버스에 주는 보조금을 택시와 트럭으로 확대하고, 수소충전소를 2022년 310개, 2040년까지 1200개 설치한다는 계획도 내놓았다.
야심찬 구상이다. 체계적으로 추진되면 신성장동력 확보와 함께 수소경제의 글로벌 주도권을 기대할 만하다. 우리는 이 분야의 세계적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2013년에 세계 최초로 양산형 수소차 ‘투싼 FCEV’를, 작년에는 주행거리와 연료전지 효율을 높인 ‘넥쏘’를 선보였다. 최근 충주 연료전지시스템 공장도 착공했다. 올해 안 공사를 마무리해 2030년까지 연간 70만 기의 생산능력을 갖는다. 연료전지 대량생산도 세계 처음이다. 현대차는 또 7조6000억 원을 투자해 2022년 4만 대, 2030년 50만 대의 수소차 생산 체제를 구축키로 했다.
수소경제는 대표적인 미래 성장산업으로 손꼽히지만 세계적으로 아직 걸음마 단계다. 폭발적인 시장 확대가 전망되면서 각국의 경쟁도 치열하다. 2030년까지 중국은 100만 대, 일본 80만 대, 미국 캘리포니아주 100만 대, 독일 180만 대 수소차 시장 창출에 주력하고 있다. 이들과의 패권 다툼이 격화할 수밖에 없다.
그런 만큼 기업이 앞장서고 정부가 뒤에서 미는 협력 체제가 절실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수소경제 인프라와 생태계 조성이다. 수소차 내수기반 강화가 우선돼야 하는데, 이는 수소 생산·운송·저장과 관련한 종합적인 추진 계획과 수소충전소 확충이 뒷받침돼야 한다. 현재 6000만~7000만 원 수준인 수소차 가격은 생산량이 10만 대 수준으로 늘면 절반으로 낮아질 수 있다. 가격경쟁력이 높아져 세계시장 선점이 어렵지 않다. 경쟁국들이 수소경제의 핵심 사업으로 충전소 확대에 주력하는 이유다. 지금 국내에서 일반인이 이용할 수 있는 충전소는 겨우 9곳뿐이다. 수소경제가 혁신성장의 동력이 되려면, 취약한 인프라와 복잡한 규제에 발목 잡히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과감하고 적극적인 정책 지원과 함께 정부가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