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이 태국 최대 규모 택배터미널을 오픈하며 본격적인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섰다.
CJ대한통운은 28일 태국 방나 지역에서 한국의 최첨단 택배 분류장치를 도입한 중앙물류센터 ‘CJ대한통운 스마트 허브 방나’ 오프닝 세리머니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정태영 CJ대한통운 택배부문 부사장과 이정림 태국법인 법인장 등 회사 관계자와 태국 이커머스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Lazada, GCJ, TVD 등의 주요 고객사를 비롯한 국내외 인사 200여 명이 참석했다.
특히 태국 현지 언론 12개사 기자들도 행사장을 찾아 터미널 설비 등을 보도했다.
정태영 부사장은 “스마트 허브 방나는 CJ대한통운의 태국 택배 서비스를 한 단계 발전시키는 초석이 될 것”이라며 “향후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태국 대표 택배사업자로 발전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스마트 허브 방나는 한국의 TES(Technology, Engineering, System & Solution) 기술을 접목시킨 CJ대한통운 택배의 최초 해외 거점이다.
7만1900㎡(2만2,000평) 규모의 이곳은 추가 시설 투자를 통해 일일 최대 40만 개의 택배상품을 정확하게 분류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설 규모는 물론 분류 능력 면에서도 태국 내 최고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ITS(정밀화물체적시스템)로 스캔된 정보 값을 기반으로 택배박스를 배송지역별로 자동 분류하는 휠소터(Wheel Sorter)를 도입했다.
사람의 눈과 손으로 진행하던 기존의 수동 분류작업을 효과적으로 대체하면서 분류시간을 단축하고 효율성을 향상시켰다.
아울러 스마트 허브 방나는 태국 내 동서남북을 가로지르는 교통 요충지에 위치해 있고, 현지 이커머스 고객사 물류센터와도 인접해 있어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CJ대한통운은 앞으로 지역별 분류시스템을 갖춘 서브터미널 확장과 택배기사 증원을 통해 전국 배송망도 크게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2020년까지 현재 90여 개의 서브 터미널을 120여 개까지 늘리고, 택배기사도 2200명까지 늘려 배송역량과 서비스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택배 배송시스템과 택배기사 전용 스마트폰 업무용 앱, 배송추적 시스템 등 한국형 택배 IT 기술 도입을 통해 배송운영체계를 더욱 발전시킬 계획이다.
태국 택배시장은 모바일 기기 보급 및 전자상거래 시장의 급격한 확장 등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태국내 전자상거래는 2017년 기준 230억 달러(약 27조2000억 원)에 달하며, 2020년에는 전체 소매시장 매출의 50%가 온라인에서 발생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태국의 일일 평균 택배상품 처리량은 300여 만개 규모로 추정되며 CJ대한통운은 홍콩계 회사인 케리익스프레스, 태국의 최대 공기업인 태국 우체국, DHL 등과 경쟁을 벌이고 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동남아시아의 요충지인 태국을 기반으로 글로벌 사업을 확장하겠다”며 “택배사업뿐 아니라 계약물류 및 포워딩 등 다양한 물류 사업간의 시너지를 창출해 동남아시아 전역에 원스톱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CJ대한통운은 전 세계 37개국, 148개 도시에 진출했으며 266개의 해외 거점을 두고있다. 2015년부터 적극적인 인수합병(M&A)을 통해 글로벌 TOP5 종합물류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한 결과다.